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공공조형물 화보집 펴내
상태바
김해시, 공공조형물 화보집 펴내
  • 조민정 기자
  • 승인 2019.05.07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디자인과 설치 국내 1호 지자체 20년 발자취 151개 대표 조형물 수록“
▲ 금옥문 야경.

도시디자인과 설치 국내 1호 지자체인 김해시의 20년 도시 디자인의 발자취가 고스란히 담긴 책자가 나왔다.

시는 ‘아름다운 문화역사의 도시 김해시 공공조형물 화보집’을 펴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시는 가야왕도 김해의 아름다운 경관과 대표 조형물을 한 장에 담아 쉽게 펼쳐 볼 수 있는 ‘경관 & 조형물 김해시 워킹맵’을 함께 제작했다.

워킹맵은 가로 60㎝, 세로 39㎝ 크기 지도 형태의 관광 안내서로 해반천을 따라 걸어서도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연지공원, 가야의 거리, 봉황동 유적지의 조형물과 서부권과 동부권 대표 관광지인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과 가야테마파크의 조형물을 소개한다.

공공조형물 화보집은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시민의 종에서부터 연지공원 음악분수까지 151개 대표 조형물들의 사진과 명칭, 의미, 건립시기, 위치를 116페이지에 수록했다.

각 조형물들은 기념비, 경관교량, 경관거리, 진입관문 공공조형물, 상징조형물 및 예술작품, 벽화, 분수시설로 분류했다.

가야의 거리에 있는 시민헌장비는 미래지향적으로 개정한 시민헌장을 담아 지난해 세워졌다. 둥근 모양은 김수로왕의 알을, 날개는 알에서 깨어 힘차게 나아가는 시민의 현재와 미래를 상징한다.

1981년 시 승격 당시 제정한 시민헌장은 1995년 시군 통합에서 당시 시민헌장을 계속 사용해오다 2017~2018년 시대상을 반영해 개정했다.

김해 동측 관문인 김해교의 상징 조형물인 금옥문은 수로왕과 허왕후의 복식에서 볼 수 있는 문양을 현대적으로 재해석, 김해시의 역사적 의미를 상징화해 2008년 건립됐다. 금색문은 수로왕, 옥색문은 허왕후, 말 조형물은 신하를 상징한다.

쇠뿔 형태의 술잔인 각배를 3m 높이 대형 분수로 제작한 각배분수는 1998년 가야의 거리에 설치돼 가야인의 기상을 느끼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친수공간이다.

가야의 거리에는 유난히 조형물이 많은데 가야를 대표할 수 있는 가야기마인물상은 2003년에, 가야인의 용맹한 모습을 생동감 있게 살린 기미민족 상징조형물은 2011년 건립됐다.

삼정동 도심속 오솔길에는 30년간 김해 산해정에서 후학을 길러낸 영남학파의 거두 남명 조식 선생의 조각상이 눈길을 끈다. 2008년 이곳에 설치됐다.

또 도시 브랜드 가야왕도 김해를 알리는 조형물을 고속도로 나들목 등 10곳의 관문에 설치해 김해시의 정체성을 방문객들에게 각인시키고 있다.

시민모금운동으로 설치된 조형물도 있다. 지난해 연지공원 내 조각공원에 설치된 김해평화의 소녀상은 김해시민들의 평화 감수성, 인권의식이 담긴 조형물이다.

곳곳의 벽화들도 도시 이미지를 밝게 하는데 한 몫을 하고 있다.

특히 범죄 예방 디자인인 셉테드 기법이 도입된 벽화 골목길 3곳은 시 집계 결과 범죄 발생율이 감소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시는 2016년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그해 11월 창원지검, 법사랑 창원지역연합회, 창원시, 김해시간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듬해 4월 장유 무계리 광석마을에서 안심 골목길 시범사업을 시작한 이후 같은 해 진영 동구1구와 중구2구에 이어 지난해 동상동 동광초교 후문 일원에 이 기법을 도입했다. 올해 진영 여래2구를 안심 골목길로 만든다.

시는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협약을 체결한 창원지검 등과 적극 협력해 전문성을 높이고 19개 읍면동별 범죄 취약지수 순위에 따라 안심 골목길을 조성해 나갈 방침이다.

이에 앞서 시는 행정적인 도시 디자인 개념이 확립되기 전인 지난 2000년 10월 중앙정부보다 먼저 도시디자인과를 신설했다. 국내 처음이었던 만큼 하는 일마다 ‘전국 최초’라는 수식어가 따라 붙었다.

도시경관계획 수립, 전문인 채용, 시 상징·슬로건·캐릭터 개발, 공장건축물 색채가이드라인 개발 등 처음이어서 어려움도 많았지만 전국 자치단체의 표본 모델로 부상하면서 한 때 벤치마킹을 위한 타 지역 공무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하지만 내부적인 이해 부족으로 2014년 건축과와 통합돼 팀 단위로 조직이 축소됐다가 2016년 허성곤 시장 취임 이후 도시재생 전담조직의 필요성을 인식해 그해 말 조직개편 때 2년만에 다시 도시디자인과를 부활시켰다.

허 시장은 “도시 공공디자인이 그 도시 경쟁력인 만큼 가야왕도 김해 정체성을 담은 아름다운 도시 디자인으로 살기 좋고 살고 싶은 김해로 가꾸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시민헌장비.
▲ 각배분수.
▲ 가야기마인물상.
▲ 기마민족 상징조형물.
▲ 남명 조식선생 동상.
▲ 평화의소녀상.
▲ 무계리 벽화작업.
▲ 공공조형물 화보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