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취약계층 뇌혈관·특수질병 검진 지원
상태바
경남도, 취약계층 뇌혈관·특수질병 검진 지원
  • 장종석 기자
  • 승인 2019.06.18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뇌혈관 정밀검사(MRI·MRA)시 본인부담금 지원으로 도민 건강보장성 강화

경남도는 의료취약계층의 뇌혈관 정밀검사(MRI·MRA) 및 특수 질병검진(전립선암, 난소암, 갑상선기능이상검사 등)을 지원한다고 17일 밝혔다.

저소득층 주민대상 뇌혈관질환 의심자에 대한 정밀검사(MRI․MRA)시 본인부담금을 지원하여 뇌질환 조기발견 및 치료를 유도하도록 하고, 특수질병(전립선암, 난소암, 갑상선기능이상검사 등) 검진사업도 추진하여 예방검진․환자발견․적기치료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하여 도민의 건강수명 연장 확보할 계획이다.

뇌질환 정밀검사비 지원은 2011년, 특수질병 조기검진사업은 2004년부터 도 특수시책으로 추진한 사업이며 올해는 약 6,000명을 대상으로 사업비 826백만원이 지원된다.

지원 대상자는 현재 도내 거주하는 만 40세 이상 의료급여 수급권자, 건강보험료 기준 하위 50% 건강가입자이며, 뇌질환 진료 및 정밀검사(MRI․MRA)시 본인부담금을 지원하고 특수질병(전립선암, 난소암, 갑상선기능검사, 동맥경화도, 심전도, 골밀도 검사) 검진비의 경우 1인당 6만5천원을 지원한다.

경남도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뇌질환 정밀검사지원 사업에 14,606명에게 5,817백만원을 지원하여 10,959명의 유소견자를 발견했다.

또한 특수질병조기검진사업에 31,055명에게 1,736백만원을 지원한 결과, 검진항목별 유소견자를 1.5%~28.8%정도로 발견, 조기치료 유도는 물론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의료비 절감에도 도움을 주었다.

한편 올해 도내 38개 병원급 의료기관이 검진의료기관으로 참여하고 있고, 검진이 필요한 사람은 거주지 시․군 보건소에 신청하면 지원받을 수 있다.

윤인국 경상남도 복지보건국장은 “의료취약계층이 의료비부담으로 질병예방과 치료시기를 놓쳐 안타까운 상황을 겪지 않도록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여 민선 7기 ‘사람중심 경남복지’정책이 도민생활 속에서 피부로 느껴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