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축산분야 폭염 피해 예방 총력대응
상태바
김해시, 축산분야 폭염 피해 예방 총력대응
  • 오재환 지역기자
  • 승인 2019.06.24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 입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 당부… 가축재해보험 가입해 재해 대비

김해시는 지난 해 기록적인 폭염으로 인한 축산분야의 피해(37호, 3,460마리, 141백만원) 경험과 올해 ‘폭염일수가 평년(10.4일)보다 다소 많을 것’이라는 기상청 전망에 따라 축산현장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축산단체, 김해축협 및 부경양돈농협 등과 함께 축종별 폭염관련 정보제공부터 기술 컨설팅, 예방시설 지원에 이르기까지 사전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먼저 축산현장에서 폭염재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19년 여름철 폭염대비 축산재해 예방대책'을 수립하고 '폭염대비 축산재해 대책팀'을 구성하여 5월 20일부터 9월 30일까지 운영한다.

'폭염대비 축산재해 대책팀'은 농축산과장 총괄하에 3개반 9명으로 구성되어, 평상시에는 폭염상황을 상시점검하고 폭염특보 발령 시에는 유관기관ㆍ단체와 함께 비상체제로 전환, 상황종료시까지 폭염비상근무를 실시하는 등 폭염 피해 최소화 대책을 적극 추진한다.

또한 축산분야 폭염 피해 예방을 위해 축산농가에 가축재해보험, 축사시설 개ㆍ보수, 냉방장치ㆍ환풍기 등 시설ㆍ장비 설치에 사업비 991백만원을 지원한다.

특히 축재해보험은 농가 경영안정을 위해 올해 보험료 지원율을 기존 75%에서 80%로 확대하였으며, 폭염으로 인한 가축 생산성 저하방지와 질병 사전예방을 위한 면역증강제와 사료첨가제를 6월말까지 축산농가에 신속히 공급하여 가축 피해를 최소화 할 예정이다.

아울러 축산인의 폭염예방 의식을 높이기 위해 '가축 및 축사관리요령' 리플릿(1,000부)을 제작하여 6월중에 집중 배포하고 폭염특보 발효 시 대응요령 문자 메시지 발송 등을 통한 농가 홍보를 강화하고 무엇보다도 축산인의 안전이 중요한 만큼 폭염에 약한 고령축산인(65세 이상) 등을 대상으로 안부 확인과 폭염피해 예방 안내·홍보 등도 강화할 계획이다.

권대현 시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축산인들에 대해 시를 통해 배포된 '폭염 시 축산인 행동요령'과 '가축 및 축사관리요령' 등을 철저히 이행하여 폭염으로 인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가축재해보험에 가입하여 폭염 피해 등 재해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