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일제강점기 김해지역 기록물 `사적조서` 발굴
상태바
일제강점기 김해지역 기록물 `사적조서` 발굴
  • 최금연 기자
  • 승인 2019.07.09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등사인쇄본 문서철로 32면 분량… 당시 통치정책ㆍ실상 등 구체적으로 희귀성 높아
▲ 사적조서 표지.

김해시사편찬 기초자료 조사 중 일제강점기 김해의 행정과 사회사, 김해 사람들의 모습을 기록한 문서 `사적조서`가 발굴되었다.

부산대학교 전 사학과 최원규 교수(현대사 전공)가 소장하고 있던 문서로 현재 대성동고분박물관(시사편찬실)에 기증, 보관중이다.

이 문서는 김해군이 일제강점기인 1932년에 작성한 등사인쇄본 문서철로 32면 분량으로 되어 있다. 김해군 녹산면 ○○리(마을), 진례면장 송○○과 진례면 김○○, 가락면 이○○의 행적을 상세하게 기록했다.

문서 32면 중 20면에 걸쳐 진례면장 송○○의 행적인 출납, 호적, 재산관리, 토목사업 등에 대해 서술했다.

이번에 발굴된 사적조서는 개인이 아닌 한 마을의 기록이 첨부되어 있는 점이 특이하다. 마을의 시설 사항과 연혁, 교육회, 청년회, 경로회, 금주회, 교풍회 창립 등의 활동 사항을 기록했다.

이 문서는 당시 지역 정치, 경제, 행정, 교육 등 통치정책과 실상뿐만 아니라, 김해 사람들의 일제강점기 생활상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기록물로 희귀성이 높다.

일제강점기 김해지역 실상을 전해주는 사료가 거의 남아있지 않은 현실에 비추어 볼 때, 김해 지방사 연구 기초자료로 사료적 가치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 사적조서 첫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