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만평 구돌이선생
時도 아닌 것이
이슈단체 ㅡ 이슈인물
커뮤니티
찾아가는 경남1번가 "이번엔 아파트다"
상태바
찾아가는 경남1번가 "이번엔 아파트다"
  • 장종석 기자
  • 승인 2019.07.23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 장유3동 행정복지센터, 아파트문제 해결 방안 모색 위한 정책토크

경남도(도지사 김경수)가 23일 오후 3시 김해 장유3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찾아가는 경남1번가` 정책토크를 개최했다.

이날 정책토크에는 창원ㆍ김해ㆍ양산 등 도내 동부ㆍ중부권 아파트단지 도민, 입주자대표, 대한주택관리사협회, 각 시ㆍ군 업무담당 공무원 등 80여 명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찾아가는 경남1번가`는 도정에 대한 도민의 정책참여를 확대하고 도민 주도의 의제 발굴 및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도민들의 삶의 현장에 직접 찾아가 도민의 목소리를 폭넓게 수용하는 도민 정책참여 플랫폼이다.

도는 지난 7월 3일 노인 정책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한 `어르신 공감 토크콘서트`를 시작으로 아파트 공동체, 골목상권 등 도민들이 생각하는 실질적인 문제가 있는 현장에 직접 찾아갈 계획이다.

이번 아파트 마을공동체 정책토크는 `아파트는 마을이다`라는 소주제로, 아파트 단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주민과 관계자들이 모여 의견을 나누고,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해 다각적인 정책을 제안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행사는 윤난실 사회혁신추진단장의 `아파트는 마을이다`를 주제로 한 강의를 시작으로 이봉재 쌍용예가 입주민대표회 회장의 `아파트 마을공동체 사례소개`와 오주식 대한주택관리사협회경남도회 회장의 `공동주택 층간소음 및 층간흡연 해소방안` 발표가 이어졌다.

발표 이후에는 아파트 단지에서 발생하는 제반 문제 및 해결방안에 관한 참가자 그룹별 정책 토크와 정책제안 발표도 진행했다.

특히 이날 워크숍에서는 아파트 공동체에서 발생하는 층간소음, 흡연문제, 이웃과의 단절, 쓰레기 수거 및 분리, 반려동물, 주차문제 등 각종 생활 불편 문제를 도출하고 이웃에 대한 배려 의식 함양, 봉사활동, 단지내 청소, 체육대회, 공동장터 등 입주민들과 함께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다양한 제안과 열띤 토의가 펼쳐졌다.

한편 정책토크에 앞서 도민이 체감하는 의제를 발굴하고 아파트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기 위해 아파트가 밀집한 창원, 통영, 사천, 김해, 밀양, 양산, 진영 등 7개 지역 30대~60대 불특정 다수 200여 명을 대상으로 사전설문조사를 실시하기도 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한 참가자는 "마치 마을회관 같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평소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속 시원하게 할 수 있었다"며 "오늘 나온 의견들이 도정에 하나씩 반영되어 우리 마을의 아파트가 더욱 행복한 공동체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