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 상동 백자가마터 발굴조사 성과공개
상태바
김해 상동 백자가마터 발굴조사 성과공개
  • 조민정 기자
  • 승인 2019.08.20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자가마 3기 폐기장 2곳 유물 1만8천점 출토
▲ 김해 상동 백자가마터 조사전 전경.

김해시는 22일 오후 3시 김해 상동 백자가마터 발굴 현장(상동면 대감리 산252-1번지)에서 발굴조사 성과를 공개하고 전문가 자문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자문회의에는 전문가를 비롯해 경남도와 김해시 관계자, 시민 등 2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조사 성과를 검토한 후 유적 보존 방향과 추가 조사에 대해 논의한다.

시는 지난달 발굴조사에 착수했으며 조사기관은 동아세아문화재연구원(원장 배덕환)이다.

지금까지 백자가마 3기와 폐기장 2곳이 확인됐으며 백자가마 2기는 폐기장 조사과정에서 추가로 확인됐다. 폐기장은 1.5m 두께로 상당히 두껍게 형성돼 있어 장기간에 걸쳐 조업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폐기장 내에서 출토된 유물은 뚜껑, 잔, 종지, 접시, 사발, 병, 작은 항아리 등의 백자와 옹기, 어망추 등으로 1만8,000여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또 철분이 섞인 안료로 백자에 꽃(화문), 풀(초문) 등을 그린 철화백자가 함께 출토된 것으로 미뤄 상동 백자가마터의 사용 시기는 17세기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발굴조사가 완료되면 상동면 일원의 조선시대 대규모 요업단지인 ‘감물야촌(甘勿也村)’의 범위와 김해 도자기 생산체제와 발전과정을 밝힐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김해 다완과 유사한 분홍빛 유색을 가진 백자사발 1점이 출토돼 문헌 기록에 등장하는 일본에서 주문한 다완의 정확한 생산지와 일본 아리타도자기의 어머니로 추앙받는 김해 출신 여도공 백파선의 흔적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해시 관계자는 “앞으로 발굴조사 성과를 토대로 전문가 자문을 거쳐 경남도 문화재 지정 신청과 백파선 학술대회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 1호 폐기장 전경.
▲ 김해 상동 백자가마터 1호 폐기장 전경.
▲ 김해 상동 백자가마터 출토 철화백자.
▲ 김해 상동 백자가마터 출토 백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