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10월부터 구제역·조류인플루엔자 특별방역 돌입
상태바
경남도, 10월부터 구제역·조류인플루엔자 특별방역 돌입
  • 장종석 기자
  • 승인 2019.10.10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예방 위해 방역역량 총결집

경남도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차단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10월부터는 구제역·조류인플루엔자(AI) 특별방역에 돌입했다.

이에 따라 10월부터 내년 2월까지 5개월간을 특별방역 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에 따른 긴급 방역조치와 함께 구제역·조류인플루엔자(AI) 예방을 위해 방역역량을 총결집하여 방역활동에 나서고 있다.

도는 우선 위험시기 취약요소별 차단방역 강화 및 신속한 초동대응을 위하여 전 시·군, 유관기관, 생산자단체 등에 가축방역상황실을 설치·운영하고, 24시간 비상 대응태세에 들어간다.

구제역 사전 예방을 위한 백신 항체양성률을 높이기 위해 소와 염소의 경우 올해 11월과 내년 4월 연 2회 일제접종을 실시하고, 돼지는 취약농장을 중심으로 보강접종을 추진한다.

또한 농가의 자율접종 유도를 위하여 50두 이상 소 전업농가에 대하여 연 1회, 돼지농가는 연 4회로 검사를 확대하고, 구제역 진단시간을 당초 6시간에서 15분으로 단축할 수 있는 신형 간이 진단키트를 현장에 공급하여 유사시 신속한 초동대응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과거 발생지역과 밀집사육단지를 AI 중점방역관리지구로 지정하여 예찰과 소독, 방역점검을 강화하고, 주요 철새도래지와 전통시장 등 방역취약지역에 대해서는 농가→거점소독시설→통제초소→축산시설(도축장, 사료공장 등)로 이어지는 ‘4단계 차단방역 벨트’를 구축한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예방을 위해 시군별 도 경계지역, 주요도로 길목에 설치되어 있는 거점소독시설(20), 이동통제초소(27) 등 방역시설 47개소와도 연계해 구제역·조류인플루엔자AI 차단방역 관리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경남도 소속 가축방역관을 시군별 방역관리전담관으로 지정하여 시·군 방역대책 추진실태를 점검하는 동시에, 현장에서는 취약농가별 시군 전담공무원제를 실시하여 의심축 발생여부 등 농장 방역상황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도는 비발생기인 4월~9월(6개월)에도 상시 방역체계를 유지하면서 도축장․농장 상시 예찰검사와 동절기를 대비해 모든 농가에 사전 일제점검, 축산인․살처분예비인력․전담공무원 등 축산관계자를 대상으로 하는 방역교육을 완료했다.

이정곤 경남도 농정국장은 “유비무환의 자세로 방역기관과 축산농가가 다함께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구제역, 조류인플루엔자(AI) 차단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위기에 있는 우리 축산업을 악성 가축전염으로부터 굳건히 지켜나가자”고 당부했다.

한편 경남도는 자체 방역슬로건(1 Step More! 1 Step Ahead, 한 단계 더! 한 발짝 먼저!)을 정해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방역추진 결과로 2017~2018년 2년 연속으로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하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