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 진례면 쓰레기 투기 주민 힘 모아 해결
상태바
김해 진례면 쓰레기 투기 주민 힘 모아 해결
  • 조현수 기자
  • 승인 2019.11.15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담마을 이어 상평마을 투기문제 원천차단

김해시 진례면에서 고질적인 쓰레기 투기문제를 주민들이 힘을 모아 해결해 나가고 있어 주민자치의 좋은 사례가 되고 있다.

진례면 상평마을 표지석 주변은 서양식 정자(파고라)와 운동기구가 설치된 주민 휴식공간이 있지만 차도와 인접한 탓에 야간에 차량을 이용한 쓰레기 불법 투기가 되풀이되고 있었다.

이 때문에 김해시에서도 이곳을 집중 단속지역으로 정해 정기적으로 투기된 쓰레기를 수거해 왔지만 야간에 차량을 이용해 몰래 버리는 통에 단속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최근 진례면과 주민들은 의견을 모아 지난 7일 시청 청소행정과의 지원을 받아 5t 분량의 쓰레기를 수거했고 다음날 상평마을 주민들이 모여 현장 청소 계획을 논의했다.

이어 9일 아침 주민들이 다시 모여 현장을 말끔히 청소한 뒤 쓰레기 투기가 이뤄지는 휴식공간 입구에 가림막과 계도 현수막을 설치해 쓰레기 투기를 원천 차단했다. 면과 주민들은 당분간 가림막을 설치했다가 지속적으로는 계도 현수막만을 설치해 둘 방침이다.

박진철 상평마을 이장은 “마을 주민 모두가 마음먹고 단김에 쇠뿔을 뽑아내 앓던 이를 뽑아 낸 것처럼 속이 후련하다. 주민 한 사람 한 사람 협조했기에 가능했던 일”이라며 환하게 웃었다.

김인수 면장은 “천천히 주민의 동의를 구해야 할 일이 있고 이번처럼 전광석화같이 처리해야 할 일도 있는 법”이라며 “다시는 상평마을에 불법 쓰레기가 쌓이지 않도록 주민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례초·중학교 교직원과 학부모, 학생, 인근 돈담마을 주민들은 앞서 지난달 통학로를 가로 막는 불법 투기 쓰레기 문제를 힘을 합쳐 해결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