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동광초, 다문화교육 정책연구학교 운영보고회
상태바
동광초, 다문화교육 정책연구학교 운영보고회
  • 조민정 기자
  • 승인 2019.11.18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시민교육 연계 글로벗 PSY 수업 모델 개발 및 적용을 통한 다문화 감수성 신장

김해 동광초등학교는 지난 15일 관내외 교원 및 학부모을 초청해 ‘세계시민교육 연계 글로벗 PSY 수업 모델 개발 및 적용을 통한 다문화 감수성’이라는 연구주제로 1년에 걸쳐 운영한 교육부 요청 경상남도교육청 지정 다문화교육 정책연구학교 운영보고회를 가졌다.

동광초는 세계시민교육 연계 다문화 감수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글로벗 PSY 수업 모델’을 개발했다. 글로벗 PSY는, 세계시민교육과 연계한 다문화 감수성을 키우기 위해 놀이(Play), 이야기(Story), 다문화 융합 체험(Yaho)활동을 기반으로 하는 수업 모델이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수업 공개, 운영과정 사례 공유, 운영 보고, 토크콘서트 순으로 진행되었다. 수업 공개는 한국어 학급을 비롯한 전 학년 담임교사의 다문화 감수성 신장 프로젝트 수업을 공개했다. 다문화감수성을 높이기 위한 세계시민교육 연계 글로벗 PSY 수업모델을 적용한 교수·학습법과 여러 가지 매체를 도입한 배움 중심 수업이 이루어졌다.

토크콘서트 1부의 포럼에서는 도교육청 장학사, 본교 교육연구부장, 다문화와 관련된 지역사회 인사, ‘함께해 DUO’ 활동 학부모, 어린이 자치회장으로 구성되어 모두가 함께하는 다문화교육에 대해 발표했다.

토크콘서트 2부에서는 ‘세계시민교육 연계 다문화 감수성 신장을 위한 글로벗 PSY수업에 어떻게 참여시킬 것인가?’라는 주제로 관내외 교원, 학부모님, 한국어 강사, 이중언어 강사가 팀을 이루어 퍼실리테이터의 도움으로 원탁토의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특히 원탁토의에 참가한 회원들은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고 이색적인 토크콘서트 진행이 흥미로워서 호응하지 않을 수 없다고 전했다.

보고회에 참가한 한 교사는 “세계시민교육 연계 다문화 감수성 신장 글로벗 PSY 수업을 우리 반 학생들에게도 적용해 보고 싶다”라고 밝혔다.

최경자 정책연구부장은 “그동안의 운영 성과를 통해 미래 한국 사회의 축소판인 우리 학교에서 공동체 역량을 길러 세계무대를 향해 나아갈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