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민생경제 회복 위한 설 명절 물가안정 '총력'
상태바
경남도, 민생경제 회복 위한 설 명절 물가안정 '총력'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0.01.10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수품 물가안정관리ㆍ수급확대 추진... 지역경제상품권 출시로 지역경제 훈풍 기대

경남도가 10일 도정회의실에서 설 명절 대비 물가안정대책 추진을 위한 ‘경남도 소비자정책위원회’를 개최했다.

도는 지난 6일부터 27일까지를 ‘설 명절 물가안정 특별대책 기간’으로 지정하여 설 명절 핵심성수품에 대한 물가안정을 추진하는 한편 설을 계기로 소비촉진을 이용한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통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계획이다.

이를 위해 16개의 주요 성수품목을 설 명절 중점관리 품목으로 정하고, 시군별로 ‘지역물가 안정대책반’을 운영해 물가모니터요원, 소비자단체 등과 가격동향 및 원산지 표시 이행 여부를 합동 점검하는 등 현장 위주의 물가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물가정보’를 홈페이지 및 물가정보시스템에 주 2회 이상 게시하여 주요품목에 대한 가격 현황을 상시 공개함으로써 가격 인상 억제를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오는 18일부터 27일까지 15개의 전통시장 주변도로에 임시주차 허용구간을 확대하고, 온누리상품권 할인판매 상향한도를 높이는 등 전통시장 이용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며,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해 올해 200억 원을 발행예정인 경남사랑상품권도 지역경제활성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설 성수품의 원활한 수급을 위해서 성수기 도축 두수를 확대하고 안정적인 출하유도를 위해 도축검사를 연장하는 등 축산물의 안정적인 공급을 추진하여, 도민들이 합리적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물가정보를 직거래종합정보관리시스템(바로정보)을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주요 성수품 특별공급과 특판장 운영으로 가격안정을 도모하고, 원산지 표시 특별 지도․단속을 통해 중점관리 품목 수급상황을 수시 점검하는 등 가격동향 파악에 주력하기로 했다.

문승욱 경제부지사는 “우리 도는 올해의 도정방향을 민생경제를 살리는 것에 최우선 목표로 삼고 있다. 도민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설 명절을 보내실 수 있도록 도민이 체감하는 생활 물가안정을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역경제의 뿌리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경영안정을 돕고, 성수품 가격안정으로 서민부담을 완화하며,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과 나눔을 확대하는 등 함께 나누고 상생하는 설 명절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도 소비자정책위원회는 경제부지사를 위원장으로 하고, 도교육청, 동남지방통계청, 한국은행 경남본부, 농협중앙회 경남지역본부 등의 유관기관 대표와 소비자단체 및 시민단체 등 25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