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학교탐방... 장유 덕정초등학교
상태바
학교탐방... 장유 덕정초등학교
  • 정임선 기자
  • 승인 2008.11.14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7월이면 텐트 치고 선후배간 '1박 2일~'
   
     

~팔판산 푸른 정기 피어나는 곳 큰 덕이 머무르는 배움에 터전~ ~

아이들의 밝은 표정 만큼이나 힘차고 활기찬 교가가 울려 퍼지는 김해시 장유면 관동리 팔판마을에 자리 잡은 덕정초등학교의 교정을 찿았다.
 
덕정초등학교(교장 이풍경)는 2005년 9월에 6학급으로 개교한 신설학교이지만 시범학교 운영과 교육공동체의 협조속에 이룩해낸 교육성과. 팔판산,  반룡산,  신안천,  덕정공원 등 주변의 자연환경을 온통 자연 학습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은 인근의 어느 학교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안정되고 내실 있는 학교로 평가 받고 있다.
 
현재 28학급의 850여명의 학생,  교직원 48명과 학부모 및 지역민이 모두 함께 깨끗하고 정돈되며 질서 있는 학교의 기반을 조성.그것을 토대로 '더불어 생활하는 지혜와 큰 꿈을 가진 덕정어린이'  육성이라는 학교장의 경영 마인드 아래 다양한 교육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풍경 교장은 "지식정보화사회에서는 자율적 창의적 도덕적 인간만이 능동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다" 라며 미래정보화사회를 이끌어 갈 인재양성에 대한 교육 의지를 피력했다.

2007년에 경상남도교육청지정 운동종목시범학교 운영. 2008년에는 경상남도 교육청 지정 교원능력개발평가선도학교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 달 31일에는 김해교육청 관내 중학교 4개교, 초등학교 3개교 합동보고회를 덕정초등학교 시청각실에서 가졌다.
 
덕정초등학교에서는 ‘교원능력개발평가를 통한 교육력 향상’이라는 주제로 교내 자율장학을 통한 교수학습방법의 개선과  다양한 연수활동을 통한 교원 전문성을 신장하여 교원능력을 개발하는 등 공교육에 대한  신뢰회복을 통한 교육력 향상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덕정초등학교에서 불법찬조금품 및 촌지수수 근절을 위해서 계획수립단계에서부터 시작하여 가정통신문 발송, 여러 가지 홍보활동 및 청렴명함제작,  교직원,  학부모, 학생을 대상으로 예방교육 실시 및 행정상의 투명성 제고를 위한 정보공개 및 센터 운영 등으로 지난 2007년에는 경상남도교육청에서 긍정적 청렴시책을 통한 인센티브 제공 및 교육현장의 반부패 청렴 실천 분위기 확산을 위해 전개한 '2007.청렴기관 인증 앰블럼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누리기도 했다.

 

   
     

이런 결과는 학생이 행복해하는 학교, 학부모가 신뢰하고 자녀를 보내고 싶어 하는 학교,
교직원이 머물고 싶은 학교로 자리매김하게 하였다.

덕정초등학교는 몸과 마음이 조화롭고 의지가 강한 건강한 어린이를 기르고자 다양한 체육활동을 전개하여 김해 초.중학생 종합체육대회에서는 종합 2연패라는 쾌거를 거두었다.
 
2006년에는 신설학교임에도 처녀 출전하여 종합 3위라는 성적을 거두어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2007년 제28회 대회에서 종합우승을 하여 육상 명문 학교로서의 기틀을 마련하였고 드디어올해 종합우승 2연패를 통해 육상 명문 학교로서의 전통을 만들어가고 있다.

이러한 우수한 성적은 우연이 아니라 학생,  학교,  교사,  학부모,  지역주민 등 교육공동체가 만들어낸 이해와 노력의 결과이다. 교사들은 덕정만의 훈련 프로그램을 계발하여 학생들의 체력 및  체격 등을 고려한 맞춤형 훈련을 실시하였고 학생들은 학교 대표라는 자긍심과 책임감으로 훈련을 받았다.

 

   
     

학부모들도 육상 훈련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변화와 육상부에 대한 신뢰로 적극적으로 응원하는 가장 큰 조력자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또한 2006년 10월 김해교육청으로 부터 수영을 교기로 지정받아 수영 우수 선수를 선발하여
수영영재를 육성하고 있다. 올해도 교육장배 어린이 수영대회에서 박도현선수 금메달 2개,
김민규선수 금메달 1개,  은메달 1개,  김민주선수 동메달 2개 등의 실적을 거두는 등 여러
대회에서 실력을 발휘하고 있다.

덕정초등학교의 특성화교육활동은 ‘교육공동체와 함께한 신나는 전교생 수영교육’이다. 월1회 2시간씩 수영학습을 실시하고 수영 급수제를 운영하여 학생들의 수영실력 향상 정도를 가정에 알려 수영 교육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켰다. 아울러 사양한 수영 체험활동 프로그램으로 수영 학예행사, 수영주제탐구 보고서 쓰기 대회를 실시하였다.

이 학교는 새로운 생각으로 지혜를 갖춘 창조적인 어린이로 기르기 위해 ‘함께해요 덕정이 좋아요’라는 슬로건을 걸고 학교뜰 야영수련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매년 7월 학교운동장에 텐트를 치고 선후배가 어울려 1박 2일의 야영활동을 통해 극기심을 키우고 부모님께 감하는 마음을 갖게 하는 동시에 질서와 예절을 생활화하고 급우 상호간의 공동체 의식과 친목을 위한 실천위주 인성교육의 일환으로 실시한 학교뜰 야영수련활동은 교육공동체 모두를 혼연일체가 되게 하는 학교의 성공적인 교육활동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덕정의 알찬 교육활동은 더불어 생활하는 지혜와 큰 꿈을 가진 어린이로 성장시키기에 부족함이 없으며 덕정어린이들의 가슴에 담긴 꿈들을 다가올 내일에 활짝 펼칠 밑거름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정임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