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2020년 김해시 올해의 책 발표'
상태바
'2020년 김해시 올해의 책 발표'
  • 최금연 기자
  • 승인 2020.03.06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표도서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선정
​​​​​​​어린이도서 ‘숨바꼭질’ 시민작가도서 ‘독립군이 된 류타’

김해시는 ‘2020년 김해시 올해의 책’을 발표했다.

올해는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을 주제로, 대표도서로는 김초엽 작가의 소설집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허블, 2019)’, 어린이도서는 김정선 작가의 그림책 ‘숨바꼭질(사계절, 2018)’, 올해 처음 신설된 시민작가도서에는 유행두 작가의 동화 ‘독립군이 된 류타(키다리, 2019)’를 선정했다.

대표도서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은 과학도 출신으로 최근 떠오르는 신예 작가인 김초엽의 첫 SF소설집이다. SF소설 특유의 환상적이며 신비로운 이야기 형식을 통해 독자들에게 수많은 생각거리와 질문을 던지는 것이 특징이다.

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정한 ‘2020년 청소년 책의 해’에 맞춰 청소년들이 호기심을 갖고 가까이 할 수 있는 책을 대표도서로 선정해 국가 정책기조에 동참하고자 했다.

어린이도서 ‘숨바꼭질’은 김정선 작가의 그림책으로, 한국전쟁 피난민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전쟁의 잔혹함, 두려움 보다는 전쟁으로 발생한 아픔을 통해 평화의 소중함을 느끼게 한다.

글을 모르는 아이부터 전쟁을 겪은 어른들까지 전 세대가 함께 읽고 소통할 수 있어 올해 한국전쟁 발발 70주년을 맞아 평화의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기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시민작가도서 ‘독립군이 된 류타’는 2019년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우수 출판 콘텐츠 선정작으로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중학생까지 학생들이 읽기 적합한 역사 동화이다.

이 책의 저자인 유행두 작가는 2004년 신라문학대상을 수상하면서 문단활동을 시작했으며 지금도 김해지역에서 활발히 작품 활동을 하고 있다.

2020년 김해시 올해의 책은 관내 공공도서관 9곳과 작은도서관 57곳 및 관내 서점에서 만날 수 있다.

시는 선정 도서로 범국민 독서운동을 진행한다. 관내 학교, 직장, 독서동아리 등의 독서릴레이를 시작으로 각 도서별 작가 강연, 어린이도서 가족극 공연, 전국 독후감 및 독후활동사례 작품 공모 등 다채로운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또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와 독서동아리 회원 등의 작품 이해와 독서 지도를 돕고자 지도교사 세미나를 실시하고 ‘올해의 책 가이드북’을 제작한다. 이외에도 주제 이해를 돕기 위한 주제 특강을 실시하는 등 연간 지속적이고 내실 있는 사업을 추진한다.

김차영 시 인재육성지원과장은 “오늘은 어제의 미래이자 내일의 과거이다”며 “우리에게 어제(과거)와 오늘(현재) 그리고 내일(미래)이 어떤 의미를 가지며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가 가져야 할 행동지침은 무엇인지 온 시민이 함께 생각해 봤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올해의 책 선정을 위해 ‘2020년 김해시 올해의 책 추진협의회’를 구성했다.

협의회 위원 15명과 담당부서에서 도서를 추천해 대표도서와 어린이도서 후보 각 20권을 선정했으며 시민작가도서는 지난해 12월 말 도서 추천 공고를 해 시민들에게서 후보 도서 6권을 추천받았다.

협의회는 1월 초 1차 협의회의를 통해 시민의견수렴 대상도서 부문별 각 3권씩을 선정했다. 이어 1월 21일부터 2월 4일까지 15일 간 선정 도서를 대상으로 시민의견수렴 투표를 실시했다.

김해통합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투표를, 관내 공공도서관 9곳, 작은도서관 3곳, 아이스퀘어몰에서 오프라인 투표를 실시한 결과 총 6,288명의 시민이 참여했다.

협의회는 2월 중 열린 2차 협의회의에서 시민의견수렴 결과를 분석하고 최종 선정을 위한 토론을 거쳐 각 부문 올해의 책 도서 1권씩을 선정했다.

자세한 사항은 김해통합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시 인재육성지원과(330-6686)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