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한국에 `코로나 SOS` 쏟아지는 러브콜... 120개국 중 우선 국가는?
상태바
한국에 `코로나 SOS` 쏟아지는 러브콜... 120개국 중 우선 국가는?
  • 조현수 기자
  • 승인 2020.04.09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발 입국 제한했던 181개 국가ㆍ지역 이제 도와 달라 애원 한국 위상 급상승

머니투데이 4월 5일 자에 전 세계에 코로나19(COVID-19)가 들불처럼 번지며 한국을 향한 각국의 '방역 SOS'가 쇄도하고 있다고 보도하여 국민 관심을 끌었다.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과 미국에서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하며 오히려 한국의 방역이 우수한 수준임이 증명됐다.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한 유럽에서도 선방 중이라는 평가를 받는 독일은 직접 한국에 대표단 파견 의사를 전하기도 했다.

산케이신문은 이날 한국의 진단키트가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큰 역할을 했다고 보도했다.

한국은 120곳이 넘는 국가에서 앞다퉈 진단키트를 요청하는 통에 지원순위를 두고도 고민이 깊어지는 모양새다.

5일 정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일까지 코로나19 대응과 관련 통화한 각국 정상은 미국, 중국, 베트남 등을 포함해 16개국이다. 이들은 모두 봉쇄 정책 없이도 코로나19 확산을 저지하는 데 성공한 한국의 노하우를 구하고자 했다.

이 외에도 각 외교 채널을 통해 진단키트와 의료기기 등 협조 요청이 들어온 곳은 120개국이 넘는다. 자가 격리 애플리케이션, 손 소독제까지 수출 대상에 오르는 등 'K-방역'의 위상이 갈수록 높아진다.

그동안 한국은 181개국에서 입국 제한을 당하는 등 '미운 오리'에서 '방역 모델'로 귀하신 국가가 됐다.

당초 한국은 코로나19 발원지 중국과 인접한 지리적 특성으로 코로나19가 빠르게 발병했다. 초기 1만 건이 넘는 진단으로 확산자가 급속히 늘어 입국 제한을 하는 국가도 속출했다. 지난달까지만 해도 정부의 철회 노력에도 한국발 입국 제한 국가·지역은 181곳에 달했다.

한국에 대한 편견은 세계 각국에 코로나19가 퍼지며 깨졌다.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과 미국에서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하며 오히려 한국의 방역이 우수한 수준임이 증명됐다. 지난달 중순부터 한국의 진단 역량과 드라이브 스루(Drive thru) 등 선진적 방역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기 시작했다.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한 유럽에서도 선방 중이라는 평가를 받는 독일은 직접 한국에 대표단 파견 의사를 전하기도 했다. 다만 방역 문제로 차관급 화상회의로 대체됐다. 싱가포르는 '자가진단 앱' 관련 기술협력을 요청했다.

한국 정부의 입국 제한 재고 요청에도 불구하고 '입국 제한' 강행한 베트남과 한국 방역 시스템 정책을 강도 높게 비판만 하던 일본 언론도 180도 태도가 변화되어 한국에서 배우라는 1면 기사로 장식하고 있을 정도다.

특히 한국발 입국자 제한에 앞장섰던 베트남의 태도 변화는 극적이다. 베트남은 지난 2월 한국발 여객기의 하노이 공항 착륙을 갑작스럽게 금지해 이미 이륙한 항공기가 회항하기도 했다. 한국 국민에 대한 14일간 시설격리를 해 많은 이들이 불편을 겪었다.

응우옌 쑤언 픅 베트남 총리는 지난 3일 문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양국의 협력 동반자 관계를 중시하고 있다"며 방역과 임상 분야 등에서 협력을 요청하며 변화된 태도를 보였다. 베트남은 240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