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생활 속 거리두기 방역강화대책 마련
상태바
김해시 생활 속 거리두기 방역강화대책 마련
  • 최금연 기자
  • 승인 2020.05.06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곤 시장, 김해형 3대 실천계획 발표

김해시는 6일 코로나19 생활 속 거리두기 전환에 발맞춰 지역 실정에 맞는 생활방역 강화대책을 마련했다.

허성곤 시장은 이날 오전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김해형 생활 속 거리두기 3대 실천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방역소독 패러다임 전환을 꾀한다. 시는 김해다운 방역을 위해 빅데이터 기반을 구축하기로 하고 실시간 유동인구 분석결과에 따라 소독 우선순위를 정해 방역 효율성을 높인다.

또 공공근로자를 채용해 방역 드라이브스루를 운영한다. 사회복지시설, 학원, 어린이집, 유치원 차량을 대상으로 무독성 초미립자 살균 분무소독을 실시해 감염병 차단과 일자리 창출이 동시에 기대된다.

특히 방역소독에 대한 시민 인식 개선과 참여 유도를 위해 매주 수요일 가정의 날을 시민 방역의 날로 지정하기로 했으며 방역소독 장비 대여와 약품 지원을 전 읍면동으로 확대해 전 시민이 방역소독을 생활화하도록 한다.

두 번째로 시는 생활 속 거리두기 실천 모델을 개발해 실행한다. 시민 모두가 빠르게 익혀 실천할 수 있는 대표 슬로건과 생활수칙, 생활방역 앱을 개발해 생활방역 다양한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제공한다.

아울러 코로나19 장기화에 의한 피로감 증가로 스트레스, 우울증 등 심리적 불안감을 겪는 시민을 위해 심리방역 상담실을 운영한다.

마지막으로 고위험군시설을 특별관리한다. 집단감염 우려가 높은 고위험시설인 요양병원에 대해 병원장 간담회, 지도점검을 지속해 환자, 시설, 종사자, 출입객 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요양원, 종교시설, 학원, 유흥시설 등도 특별관리한다. 이와 함께 외국인근로자와 이주민을 위해 교육, 홍보 등 다양한 관리방안을 마련했다.

이밖에 시는 정부의 생활방역 5대 핵심수칙과 31개 세부수칙을 시민들이 쉽게 알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하게 정리한 후 부서별 생활방역 담당자를 지정해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방역지침 이행상황을 계속적으로 지도점검한다.

이에 앞서 시는 이번 생활방역 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달 27일부터 생활방역전담팀을 구성해 그동안 지역 실정에 맞는 생활방역 모델 개발에 심혈을 기울여 왔으며 앞으로 코로나19 장기 유행과 신종 감염병 출현에 적극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조직개편을 통해 생활방역팀을 신설할 계획이다.

허성곤 시장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56만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덕분에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할 수 있게 됐다”며 “그러나 생활 속 거리두기는 일상으로의 전환이 아닌 방역의 생활화를 의미하므로 경각심을 잃지 말고 마스크 착용 같은 세부수칙을 더 철저히 지켜 코로나19 종식을 앞당기자”고 밝혔다.

김해시 생활 속 거리두기 방역강화대책 마련(동상시장 및 로데오거리에서 외국인 대상 홍보 모습)
김해시 동상시장 및 로데오거리에서 외국인 대상으로 생활 속 거리두기를 홍보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