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만평 구돌이선생
時도 아닌 것이
이슈단체 ㅡ 이슈인물
커뮤니티
김해 무계동 도시재생지역에 생활밀착형 스마트시설 설치
상태바
김해 무계동 도시재생지역에 생활밀착형 스마트시설 설치
  • 미디어부
  • 승인 2020.05.20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계동 도시재생지역 스마트 사업 계획도. 제공/김해시 © 뉴스1

김해시가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인 ‘2020년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시는 이번 공모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무계동 도시재생지역의 주거, 교통, 방범 수준 향상 등 현안 해결을 위해 국비 5억 원을 포함한 총 8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내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스마트 뉴딜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시는 낙후된 도심기능을 재활시키기 위한 도시재생사업과 맥을 같이해 이번 사업의 부제를 ‘도시 혈(血)을 뚫어 활력을 되찾다’로 정했다.

주요 사업은 ▲안심 골목길 ▲스마트 버스쉘터 ▲스마트 횡단보도 ▲스마트 쉼터 ▲공공와이파이 프리존 등으로 무계동이 장유 발전의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스마트 시설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시는 안심 골목길 사업을 통해 노후 주택가에 지능형 CCTV, 스마트 조명, LED 프로젝터, 주변 음성 모니터링 센서, 긴급 호출 등 첨단장비를 설치할 계획이다.

스마트 버스쉘터 사업은 혼잡한 장유농협 앞 버스승강장을 비롯한 노후 버스승강장을 전면 교체해 AR·VR 콘텐츠 제공, 공공와이파이, 긴급구호, 미세먼지 차단을 위한 에어커튼 등의 스마트장비를 설치해 대중교통 이용객에게 더 나은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스마트 횡단보도는 신호등 없는 중심가로에 설치해 보행자와 운행차량을 감지, 위험상황을 알려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것이며, 스마트 쉼터는 지역주민의 휴식공간에 다양한 디지털 컨텐츠 제공, 스마트 벤치, 태양광 패널을 이용한 휴대폰 충전, 긴급호출구호 등 생활안전기능을 더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유동인구가 많은 버스승강장, 대청천 산책로 등에는 공공와이파이 프리존을 설치해 시민들의 편의를 더하겠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