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스마트시티 조성 가속도 붙는다
상태바
김해시 스마트시티 조성 가속도 붙는다
  • 최금연 기자
  • 승인 2020.05.28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타운형' 선정에 이어 올해 스마트 챌린지 '시티형' 공모사업 최종 선정
​​​​​​​사업비 전액 국비로 스마트산단 모델 구축
스마트시티 챌린지 예비사업 서비스 구상안.
스마트시티 챌린지 예비사업 서비스 구상안.

김해시는 28일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인 ‘2020년 스마트시티 챌린지 예비사업’에 선정됐다.

이 사업은 규모에 따라 대규모(시티), 중규모(타운), 소규모(솔루션)로 나뉘며 시는 지난해 중규모(타운) 테마형 관광 특화단지 조성사업에 선정된 데 이어 올해는 규모가 더 큰 대규모(시티) 챌린지 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시는 이번 예비사업 선정으로 사업비 전액 15억원을 국비로 지원 받아 올해 말까지 사업을 수행하게 되며 내년 국토부 후속 평가를 통해 이번 사업 선정 시 2년간 총 200억원(국비 50%, 지방비 50%)의 예산이 투입된다.

이번에 선정된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기업 등 민간이 보유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해 도시 전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종합적인 솔루션을 개발하고 이를 도시 곳곳에 적용하는 사업이다.

시는 지난 3월 자체 공모, 평가를 통해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 공동 참여할 민간기업과 대학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해 이번 사업에 응모했고 이번 사업을 함께 추진한다.

주요 사업 내용을 보면 인근 도시와 산업경제 거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고 기업 고용인구가 많은 주촌면 골든루트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스마트 산업단지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스마트 물류 ▲수요기반형 모빌리티 ▲스마트 헬스케어 ▲스마트 워크 ▲기업지원 플랫폼 서비스를 실증한다.

세부적인 서비스를 보면 스마트 물류의 경우 기업 물류비용 절감을 위해 물류 창고와 제품 수송을 위한 운송차량을 가진 기업이 이를 필요로 하는 기업과 공유하는 서비스를 구현한다.

수요기반형 모빌리티는 근로자 출퇴근 편의 증진을 위해 경전철 봉황역과 골든루트산단 간 수요응답형 교통서비스를 제공한다.

스마트 헬스케어는 근로자의 업무피로로 인한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근로자의 체온, 건강상태 등을 모니터링 해 근로자들의 평소 건강관리 서비스를 지원한다.

스마트 워크는 골든루트산단 내 모든 기업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기반 업무지원(메신저, 메일 등) 툴과 업무 공간을 제공해 언제 어디서나 업무 가능한 기반을 구축한다.

기업지원 플랫폼은 기업활동 지원을 위해 산단 내 개별 기업의 물류, 장비, 생산제품 등에 대한 정보를 통합 공유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기업지원 플랫폼을 구축하게 된다.

이외에도 화재 대응과 자율항행 드론 서비스는 2019년 타 지자체에서 이미 실증한 사업으로서 이번 사업 시 함께 추진하게 되며 재난 모니터링과 화재 안전센서를 통해 산업단지 내 안전체계를 더욱 강화한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2018년에 수립한 김해시 스마트도시계획을 바탕으로 도시 전 분야에 걸친 스마트시티 사업을 연차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사업 선정으로 스마트산단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 혁신성장을 주도하는 경제기반 스마트도시 김해 청사진을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