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민홍철 의원, '공항소음 피해지역 주민지원 패키지법' 발의
상태바
민홍철 의원, '공항소음 피해지역 주민지원 패키지법' 발의
  • 최금연 기자
  • 승인 2020.07.02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음피해지역 주민 알권리 보장,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원범위 확대 등 기대

공항소음피해지역 주민들의 알 권리와 실질적인 건강권 보장을 위한 법률안이 국회에 제출됐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민홍철 의원(더불어민주당‧경남 김해갑)은 1일 공항소음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항공기 운항정책 등의 변경 시 공항소음대책위원회의 의견수렴을 의무화하고, 정부가 소음피해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의료·건강지원사업 관련 지원책을 마련토록 하는 근거 규정을 신설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공항소음 피해지역 주민지원 패키지법'을 대표발의했다.

민 의원의 지역구인 김해시를 비롯한 국내의 여러 공항 소음피해지역 인근 주민들은 그동안 공항소음에 영향을 미치는 항공기 운항 정책 등의 신설·변경에 대한 의견수렴 절차 부재와 공항소음 피해의 심화로 큰 고통을 겪어 왔다.

이 법률안이 통과될 경우, 정부의 항공기 운항정책 신설·변경 시 공항소음대책위원회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가 제도화되고 공항소음 등 환경유해인자가 피해지역 주민들의 건강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 그리고 그에 따른 지원사업계획 수립이 의무화되면서 앞으로는 피해지역 주민들의 알 권리 보장과 실질적인 건강권 보장이 한층 더 용이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민홍철의원은 “그동안 정부 역시 공항소음피해지역 주민들을 위해 지원대책을 시행해 왔지만, 방음 시설 설치와 전기료 지원 등 대부분 간접적 지원사업에 한정되어 그 한계점이 명확했다”면서 “이번 개정안이 통과돼 향후 공항소음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모든 국민들의 알 권리, 그리고 실질적인 건강권 보장을 위한 대책 마련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