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에 ‘지방연구원’ 설립 가능한 근거 마련
상태바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에 ‘지방연구원’ 설립 가능한 근거 마련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0.07.14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호 의원, ‘지방자치단체출연 연구원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발의
지역 특색에 맞는 정책개발 및 중장기 도시발전 기획 등 활성화 기대

더불어민주당 김정호 국회의원(경남 김해시을)은 인구 50만 이상의 대도시에도 지방연구원 설립을 가능케 하는‘지방자치단체출연 연구원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14일 밝혔다.

현행법에서 지방연구원은 지방자치단체의 발전을 위해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주요 정책 및 현안에 대한 조사·연구하는 역할을 한다. 지방연구원은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시·도 및 특별자치도와 인구 100만 명 이상의 시에 둘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개정 취지에 따르면 현행 ‘지방자치법’에서는 인구 50만 이상의 시를 대도시로 보며 여러 특례를 둘 수 있도록 규정하는바,‘지방자치단체출연 연구원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에서 지방연구원을 설립할 수 있는 지방자치단체의 인구 기준 역시 50만 명으로 하는 것이 일관성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는 일반 시와 차별화된 대도시로서의 규모와 위상을 갖추고 있음에도, 관련 법령 근거 부재로 지방연구원 설립이 불가했다”면서 “인구 50만 이상의 대도시에도 지방연구원을 설립함으로써 지역 특색에 맞는 정책개발 및 중장기 도시발전 기획 등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개정안 발의에는 대표발의자인 김정호 의원과 함께 전재수, 정성호, 신정훈, 김병욱, 김경협, 박재호, 양경숙, 서동용, 강선우 의원이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