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국립김해박물관, 가야학술제전 학술총서 발간
상태바
국립김해박물관, 가야학술제전 학술총서 발간
  • 최금연 기자
  • 승인 2020.08.24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김해박물관(관장 오세연)은 2019년에 개최한 ‘국립김해박물관 가야학술제전’의 성과를 보완한 학술총서를 발간했다.

‘2019 가야학술제전 학술총서’는 전 5권으로 ▲삼한의 신앙과 의례 ▲문자로 본 가야 ▲한국 고대의 말갑옷 ▲가야사람 풍습-편두 ▲가야 직물로 구성되었다.

1권 ‘삼한의 신앙과 의례’는 가야 선주민 연구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기획했다. 제사와 의례를 소재로 삼한의 사상과 관념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가야 이전 이 지역에 살았던 사람들은 누구였는지, 그들은 가야 건국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 그들은 어떤 삶을 살았는지, 어떤 사상과 관념을 갖고 있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접근했다. 이러한 가야 선주민 연구는 가야사 복원의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2권 ‘문자로 본 가야’는 가야사 기초자료 정리의 일환이다. 최근까지 밝혀진 가야 문자자료의 연구 쟁점과 과제를 조명한다.

문헌자료가 빈약한 가야 문자자료의 사료적 가치와 중요 쟁점 사항을 논의했다. 가야와 관련된 문자 자료를 종합적으로 다룬 첫 연구 성과물이라는 점에서 가야사의 실체를 밝히는데 보탬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

3권 ‘한국의 고대 말갑옷’는 가야 중장기병의 실체를 밝히기 위한 기초 연구에 해당한다. 오늘날 가야의 여러 유적에서 확인되는 다양한 무기와 무구는 당시 치열했던 가야인의 삶을 보여주는 것과 동시에 가야인의 기술문화를 잘 보여준다.

이와 관련하여 최근 새로운 자료가 증가하고, 논의가 활발한 국내외 고대 말갑옷 자료를 재검토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살펴보았다.

4권 ‘가야사람 풍습– 편두’는 예안리 유적에서 출토된 인골을 중심으로 편두라는 가야의 독특한 풍습을 심도있게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문헌 자료상에는 문신과 편두, 발치 등 다양한 가야의 풍습이 전해지지만 실증 자료의 부족으로 인해 그간 가야의 풍습에 대한 고고학적으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지지 못했다.

따라서 문헌기록의 내용과 김해 예안리 유적 발굴 이후 40년간 축적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편두의 고고학적인 양상과 문화인류학적 특성을 면밀히 살펴보았다.

5권 ‘가야 직물’은 가야 직물의 연구 현황을 파악하고 복원을 위한 연구 방법론을 검토하기 위해를 마련했다. 이 책은 이제까지 가야 직물을 직접 조사하고 확인한 자료를 바탕으로 가야 직물의 복원이라는 주제에 다가가고자 했다.

또한 부족한 자료의 틈을 메우기 위해 직물 이외의 다양한 유물을 종합적으로 비교 검토하여 가야 직물의 대외교류 가능성을 찾아보고자 했다. 또한 지금까지 확인된 가야 직물과 출토 유적, 연구 성과를 정리하여 소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