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소상공인 스마트상가 추가 공모... 경남 4개 상권 선정
상태바
소상공인 스마트상가 추가 공모... 경남 4개 상권 선정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0.09.17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2개 상권에 이어 하반기 공모사업에 4개 상권 추가 선정
복합형에 진주 로데오거리ㆍ김해 장유대청천·율하카페거리, 일반형에 마산어시장
김해 장유율하카페거리 전경.
김해 장유율하카페거리 전경.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2020년 소상공인 스마트 시범상가 지원사업’ 하반기 추가 공모에 경남도의 4개 상권이 추가 선정돼 최대 10억 원 상당의 국비 지원을 받게 됐다.

경남도는 지난 6월 상반기 2개 상권이 공모 선정됐으며, 이후 정부 3회 추경에 따라 진행한 추가 공모사업에 8개 상권을 신청해 최종 4개 상권이 선정됐다.

올해 하반기 중에는 ‘스마트 기술 구축사업’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중기부 신규 공모사업으로 진행하는 ‘소상공인 스마트 시범상가 지원사업’은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해 소상공인 상권에 스마트 기술을 도입하여 상권을 디지털화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 사업으로 ▲주문·결제 시 접촉 최소화를 위한 비대면 주문 방식(시스템)과 ▲상가 내 점포별 특색에 맞는 스마트 기술(미러링, 키오스크 등) 도입을 지원하게 된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침체된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기존 자부담 10% 조건을 제외한 나머지 전액을 국비로 지원한다는 점은 상인 부담을 경감 차원에서 의미가 있다.

공모에 선정된 복합형 상권에는 상권 당 참여점포 수요에 따라 최대 3억 원까지 국비 확보가 가능한데, 스마트기술 도입 개별 점포별 최대 500만 원까지 지원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추가 공모사업은 부울경 지역에서는 경남지역 상권이 유일하게 선정돼 향후 영남권의 소상공인 상권 디지털화에 경남이 선도적 리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또한 선정 상권과 상인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또 올해 진행하는 시범사업을 통해 빠른 환류(피드백)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깊다.

한편 경남도는 6월 발표된 최초 공모사업에서 선정된 2개 상권에 스마트 기술 구축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창원의 시티세븐상가, 명서시장이 상반기 최초 선정 상권이며, 그동안 축적된 비결(노하우)을 공유해 이번 추가 선정 상권의 사업 추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경남도는 2021년 경남도 자체적으로도 스마트 기술지원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예산 편성을 준비하고 있으며, 공모로 선정된 상권에는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홍보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맞이해 상권 디지털화 전환에 기여하고, 향후 보다 확대될 중기부 공모사업과 연계한 시너지 효과도 낼 것으로 기대된다.

김기영 일자리경제국장은 “경남도가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 공모사업에도 4개 상권이 추가로 선정돼 동남권 최대 스마트 시범상가를 조성할 수 있게 됐다”며, “상권을 찾는 방문객이 스마트한 쇼핑을 즐기고, 도내 상권이 보다 활성화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