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정호 의원 “한전, 밀양 송전탑 설치 때 약속 지켜야” 국정감사 질의
상태바
김정호 의원 “한전, 밀양 송전탑 설치 때 약속 지켜야” 국정감사 질의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0.10.23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 사장 “약속대로 부지 매입, 한전시설 유치 하겠다” 답변
밀양 나노산단 내 10만㎡ 부지에 변전소, 에너지 저장소, 한전물류센터, 열병합발전소 등 시설추진

더불어민주당 김정호 의원(경남 김해시을)은 2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2020년도 산업부와 산하기관에 대한 종합국정감사에서 성윤모 산자부장관과 김종갑 한전 사장에게 2014년 밀양 송전탑 설치 당시 산자부와 한국전력이 밀양 주민에게 약속한 나노 산단 내 시설 유치를 위한 부지 매입을 이행하도록 촉구했다.

■ 밀양 나노국가산단내 한전시설 건립, 송전탑 반대 주민 설득용으로 한전이 제안하고 관계부처 합의로 약속해놓고…

밀양 송전탑 추진을 둘러싸고 밀양시 주민들과 한전 간 사회적 갈등이 극단으로 치닫던 2014년 12월 10일 국무조정실 주재로 산자부, 국토부, 한전, LH공사, 경상남도, 밀양시 등 관계 부처와 기관, 지자체가 참여한 가운데 대책회의를 열어 밀양 나노융합 국가산업단지 내 한전시설 부지매입와 다양한 시설을 유치하는 사업계획을 합의 발표하였다. 

송전탑 설치를 강력히 반대하는 밀양 주민들을 설득하기 위해 일종의 지역발전 계획을 제시한 것으로 이 사업계획은 한전이 제안한 것이기도 하다.

당시 계획에는 나노산단 내 부지 10만1천702㎡를 매입해 변전소(4천㎡)와 자재 창고(3만3천2㎡), 에너지 저장 장치(3만1천700㎡), 유통센터(3만3천㎡) 건설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후 송전탑 설치는 마무리되었지만 6년이 다 되어가는 현재까지 매입계획 부지의 약 4%에 해당하는 변전소 부지를 제외하고는 한전의 ‘매수 불가’ 입장에 막혀 진척이 없는 상태다.

■ 한전 매입 약속한 땅 나노산단 내 12% 차지 … 차질 생길 경우 나노산단도 ‘타격’

이날 국정감사에서 김정호 의원은 산업부 장관과 한전 사장에게 “밀양 주민들이 정부와 한전의 약속을 믿었기 때문에 송전탑 설치가 완료될 수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송전탑이 설치되고 나니까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것은 ‘화장실 갈 때와 나올 때가 다른 것‘과 무엇이 다르냐’고 질타하며 정부와 한전이 공적 약속을 지키라고 촉구했다. 한전이 매입을 약속한 부지가 나노 산단 부지의 12%나 되기 때문에 전체 나노 산단 조성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도 상기시켰다.

■ 김정호 의원 ‘정부 신뢰 문제’ 질타에 김종갑 한전 사장 “약속대로 매입하겠다”

이에 대해 김종갑 한전 사장은 “당시 밀양시 발전을 위해 한전이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던 것인데, 에너지 저장 장치 부지에 대한 감사원의 재검토 지적 등 사정 때문에 제때 이행되지 못하였다”고 설명하고 “애초에 한전이 약속한 대로 변전소 부지는 물론 나머지 부지도 매입하고 한전시설을 유치하도록 약속한 대로 이행하겠다”고 답변하였다.

김정호 의원은 “정부와 공기업이 송전탑 설치에 반발하는 주민을 설득하기 위해 지역발전사업을 약속한 만큼, 정부와 공공기관에 대한 신뢰의 문제”라며 “한전은 공기업으로서 밀양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마중물 역할을 하고 밀양지역주민들과 긴밀하게 협력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