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YN뉴스 기획특집 - 카메라고발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만평 구돌이선생
時도 아닌 것이
이슈단체 ㅡ 이슈인물
커뮤니티
대청고, AI 데이터 리터러시 모델학교 통계 캠프
상태바
대청고, AI 데이터 리터러시 모델학교 통계 캠프
  • 최금연 기자
  • 승인 2020.10.26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계라는 과목은 실생활에 우리가 많이 접하고 있지만 수학영역이라고 생각을 많이 못하고 있다.

문제를 풀이하는 것이 수학이라고 생각하는 그 틀에서 벗어나 숫자가 가지는 의미,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만들어지는 각각의 수, 즉 데이터는 그 상황을 설명하고 해석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이다. 그것을 가장 잘 표현하는 것이 확률과 통계이다.

우리의 삶 속에 수없이 만들어지는 정보의 데이터를 어떻게 해석하고 정리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2020. AI 데이터 리터러시 모델학교 통계 캠프'를 코로나19라는 사회적 어려움 속에 김해 대청고등학교에서 지난 23일 교내 학생 40명 대상으로 진행했다.

역사 속에 우리가 알고 있는 백의의 천사로 알려진 나이팅게일이 통계로 수많은 생명을 구함으로 영국왕실에서 인정한 여성 통계학자라는 문제, 통계적 상식과 수학 교과서 속 확률과 통계의 개념 등 다양한 퀴즈를 풀며 통계 골든벨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쌓게 되었다.

통계 캠프의 꽃인 동남통계청의 이모 주무관의 빅데이터 개념 소개 및 국가통계 포털 사이트를 통한 빅데이터를 자료 활용에 적용하는 통계실습을 진행했다.

익숙한 용어이지만 그것을 활용하는 법을 모르기에 멀게만 여겨진 지식을 새롭게 활용하는 법을 배웠고 데이터를 의미 있게 가공하는 능력이 미래사회에 개인이 갖춰야 할 중요한 것임을 참여한 학생들은 절감할 수 있었다.

참여한 학생은 “국가통계 포털 사이트의 방대한 정보의 양에 놀랐고 그것을 본인이 원하는 형식으로 데이터를 엑셀로 가공할 수 있어 많이 흥미로 웠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또한 이항분포 실험기 제작을 통해 다양한 수와 이항정리 속 계수의 규칙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으며, 케플러 공 퍼즐도 만들며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실험과 체험을 통해 수학적 개념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관찰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당일 배운 다양한 통계적 개념과 사례를 6컷짜리 만화로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흥미로운 수학, 함께하는 수학,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키우고 통계에 대한 이해 폭을 넓히는 기회로 삼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