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공공 빅데이터 분석 공모전' 최우수상
상태바
김해시, '공공 빅데이터 분석 공모전' 최우수상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0.12.14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기반 치매위험도 예측 모델 개발, 데이터 기반 문제 해결 능력 높이 평가

김해시는 행정안전부 주최 ‘2020 공공 빅데이터 분석 공모전’에서 '치매 조기진단을 위한 AI기반 치매위험도 예측 모델' 개발로 행정기관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행정안전부는 데이터기반 행정의 다양한 아이디어 및 우수사례 발굴과 공유를 목적으로 2016년부터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는 '빅데이터 분석으로 디지털 뉴딜을 이끈다!'는 주제로 행정‧공공기관 대상에서 국민, 공무원으로 그 대상을 확대하여 공모전으로 개최했다.

공모전에 참여한 165개팀은 1차 서면심사를 거쳐, 본선에 오른 20개팀은 12월 10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발표심사로 최종 순위 결정전을 펼쳤다. 온라인 평가는 전문심사위원 7명과 100명의 국민평가단이 참여해 실시간 평가로 진행되었다.

시는 주민등록, 공동주택, 통계청데이터를 융‧복합하여 김해시 22만가구에 대해 ‘AI 학습용 라이프 스타일 데이터’를 구축하고, 치매진단검사 데이터 27,974건을 활용하여 치매 위험요인을 분석, 잠재적 위험도가 있는 우선 검진 대상자 5천7백여 가구를 도출하였으며, 지역 공간 특성별 치매환자 수를 분류, 노인의 생활공간인 1키로 격자단위 치매위험도를 시각화하여 홍보 및 맞춤형 예방정책 추진을 위한 과학적 근거를 제공했다.

코로나19로 연령기준 집단치매검사가 어려워진 위기상황을 AI 기반 위험도 예측 모델을 개발, 데이터를 활용한 발빠른 문제 해결과 현업에 바로 활용 가능한 고품질 분석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전국 자치단체 확산 가능성 또한 열려있어 앞으로의 활용도가 더욱 기대된다.

스마트도시담당관 이선미 과장은 “김해시는 2018년 행안부의 신규분석 공모 선정, 지난해까지 자치단체 유일 4년 연속 빅데이터 표준분석사업에 선정 되었으며, 매년 국민연금, LH공사와 협업으로 데이터 행정을 선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이 바탕이 되어 이번 공모전에서 좋은 성과를 거둔 것으로 생각한다. 앞으로도 정책수요를 반영한 데이터 분석으로 행정 서비스를 지속 개선 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