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청년창업 중심도시 향해 ‘착착’
상태바
김해시, 청년창업 중심도시 향해 ‘착착’
  • 최금연 기자
  • 승인 2020.12.17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시-경남은행-경남청년창업협회, 창업지원 MOU
​​​​​​​지원협력체계 구축·협회 김해 이전… 시너지 효과

김해시는 16일 시청에서 BNK경남은행, (사)경남도청년창업협회와 함께 청년창업 지원 협력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김해시와 BNK경남은행은 청년 창업사업 공동 개최, 창업기업을 위한 보육지원, 금융 서비스 공동개발 등 청년창업 지원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구체적으로 보면 2021년부터 매년 1회 청년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해 수상자에게는 제품 사업화, 창업공간 우선입주 자격부여, 대출금리 우대와 같은 서비스를 지원한다. 또 분기별로 창업카페 내 스타트업 세미나를 개최해 투자 전문가 강연, 창업 경험 토크콘서트 같은 프로그램을 마련해 인적 정보 교류를 강화한다. 이외에도 지역청년을 위한 다양한 창업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도내 청년창업가 모임인 경상남도청년창업협회는 조만간 소재지를 진주에서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로 옮겨올 예정이어서 김해시가 명실상부한 청년 스타트업·벤처도시로 자리매김하는 촉매제가 될 전망이다.

김해시는 민선7기 공약사항인 청년창업도시 조성에 역점을 두고 청년들에 대한 물적, 인적 인프라 지원사업을 적극 추진 중이다.

2017년 경남 최초로 청년창업 지원 공간인 김해창업카페를 설립해 운영 중이고 2019년에는 김해메이커팩토리를 조성해 청년창업가의 아이디어를 시제품으로 제작할 수 있는 공간을 구축했다. 이 뿐만 아니라 창업사관학교와 동상동 청년몰 조성, 경남콘텐츠기업 육성센터를 건립하는 등 청년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물적 인프라 조성에 역량을 쏟고 있다.

최근에는 인적 인프라 조성에도 힘을 기울여 청년기본조례 제정, 청년정책위원회 및 청년정책협의체 구성 등 청년들이 정책 결정의 주체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 중이다. 그 결과 제4회 대한민국 청년의 날 축제 ‘청년친화헌정대상 시상식’에서 경남에서 유일하게 ‘종합대상’을 수상했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미래세대인 청년들이 잘 살아야 산업이 살고 산업이 살아야 도시가 살아나는데 수도권에 비해 그동안 지역 청년들을 위한 네트워킹과 정보공유 활성화가 미흡했으나 이번 협약으로 경남도청년창업협회를 이전하게 되는 만큼 지역 청년들이 스스로 청년창업정책을 주도하고 정보교류도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며 “우리 시에서도 양질의 청년 창업이 활성화되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