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학교탐방... 김해 경운초등학교
상태바
학교탐방... 김해 경운초등학교
  • 정임선 기자
  • 승인 2008.12.27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큰 꿈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학교
   
 
     
 

김해시 내외동 신도시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는  경운초등학교(교장 박점준)는 1996년 9월 1일 문을 연 배움의 전당으로 오늘도 1500여명의 어린이들이 ‘큰 꿈을 갖고 미래를 준비하는 경운 어린이’ 육성이라는 학교장의 경영 마인드 아래   밝고 활기차게 자라고 있다. 

"안녕하십니까?"
교정을 들어서면 경운어린이들의 반가운 인사에 누구나 기분이 좋아진다. 이는 1996년 개교때부터 경운어린이 수칙을 제정하여 학교방송조회 시간 수칙 낭송, 학급 게시판 수칙 게시 등 남에게 도움을 주는 생활을 습관화하고 매일 실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한 결과로 모두가 웃는 얼굴로 인사를 나눈다.

이 학교의 자랑은 역시 1교1복지시설 결연사업 및 봉사활동의 내실화. 2007년부터 1교1복지시설 결연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인근에 있는 뜨란채 아파트 노인정과 자매 결연을 맺고 봉사활동을 희망하는 아동들을 중심으로 청소, 일손 돕기, 위로 공연 등의 활동으로 봉사의 참뜻을 이해하고 실천하고 있다.
 

   
 
     
 

또 경운초등학교는 학교 도서관 활성화 사업에 힘을 기울여, 2005년 7월 도서관을 개관하면서 지금까지 다양한 활동을 해 왔다. 처음에는 적은 예산으로 작은 도서관형태를 갖추었으나, 해를 거듭할수록  학생과 교사, 학부모 등 지역주민이 스스로 즐겨 찾는 도서관으로 변모하고 있다.

다양한 문화 이벤트, 독서 태도와 습관을 형성하여 즐거운 책읽기를 유도하고 방학을 이용한 재미교실에서는 학부모 및 지역 자원 인사를 강사로 초빙하여 질 높은 강의를 진행하면서 하나의 문화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경운디지털도서관을 활용한 학생들의 정보 검색 능력 향상 및 독서활동 참여 유도, 도서관 축제 기간엔 행운권 추첨, 댓글 달아주기, 10대 작가 좋은 책 전시회, 학부모 도서관 초대, 페이스페인팅, 책갈피 만들기, 책제목 피라미드 만들기, 달콤한 초콜릿 한입에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한 축제 분위기 조성, 도서관 소식지 “꿈 나눔터”를 발행하고 있다.

 

   
 
     
 

이 학교는 신나는 줄넘기 운동으로 학생 체력을 증진하고 학교 체육 교육의 내실화를 꾀하고자 전교생을 대상으로 줄넘기 급수제를 실시하고 있다. 각 교실 환경 게시를 통해 월별 급수 현황을 파악하고 학급, 학년 및 학교 대회를 실시하여 아동들이 언제 어디서나 줄넘기를 가지고 운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제2회 경상남도 교육감배 지역교육청대항 건강 줄넘기대회에서도 오래 뛰기 1위, 2단 뛰기 1위, 8자 뛰기 1위, 음악줄넘기 3위 등 그 성과가 결실로 나타나고 있다.

큰 뜻을 품어라!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전교직원, 학부모 나아가 지역사회와의 유기적 관계를 통해 학생들에게 꿈을 갖고 노력하면 무슨 일이든 해 낼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키워주고자 기본과 기초교육에 노력을 기울이고 나아가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교내외의 다양한 행사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과 끼를 유감없이 발휘하여 올해에도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입상하였다. 한국 학생창의력 올림픽 대회에서 은상, 청소년 과학경진대회에서 전자과학과 로봇과학 금상, 파란어린이 환경 그림 글짓기 대회에서 환경부장관상, 경남 정보올림피아드에서 은상과 동상, 초.중학생 영어능력 경진대회에서 대상, 금상, 은상, 장려상을 받았다.

또 제3회 교육장배 빙상 및 수영경기대회에서 다수 1위, 전국 거북선창작경연대회 은상, 역사올림피아드에서 다수 입상, 사이버 독서논술대회에서 다수 입상 등 우리 경운 어린이들의 실력을 각종 대회에서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역 및 기관과 연계한 가야문화축제, 도자기축제, 불조심행사 등에도 적극 참여하여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제8회 학교 홈페이지 경진대회에서도 금상을 받았다. 홈페이지의 체계적인 운영을 통한 학생 교육활동 강화라는 목표 아래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학급별 홈페이지, 내실 있는 경운전자도서관, 역사 있는 경운전자신문, 독서.논술 도우미 운영, 개인커뮤니티 운영 등에서 학생과 학부모가 교육활동의 주체로 적극적인 참여활동의 장을 만들어 낸 결과였다.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
교육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계속적인 관심과 사랑 속에서 경운어린이들이 더욱 건강하게 자라 나아가 멋진 미래가 펼쳐질 것임을 확신한다.

(사진은 웹메일에 있습니다)

정임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