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올해 8개사 일자리 우수기업 인증 지원
상태바
김해시, 올해 8개사 일자리 우수기업 인증 지원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0.12.29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로환경 개선비에 세무조사 유예 등 인센티브

코로나19 위기를 지역 인재 신규 추가 고용으로 극복하고자 노력한 김해 기업들이 있다. 올 10월 김해시가 일자리 우수기업으로 인증한 8개 기업이 그 주인공이다.

김해시에 따르면 일자리 우수기업 인증제는 시가 작년 하반기부터 도입한 기업지원제도로 최근 1년간 신규 고용 창출과 지역 청년 고용, 직원복지 증진노력 등을 위해 노력한 관내 기업에 우수기업 인증과 인센티브 등을 지원한다.

인증기업의 요건은 먼저 3년 동안 김해시 관내에 소재하고 있으며 상용근로자 수가 15명 이상이고 최근 1년간 신규 고용이 3명 이상, 고용 증가율이 5%이상인 중소기업으로 제조업 또는 제조업 관련 서비스업, 지식기반 서비스업이 대상이다

1차 서류심사에서는 일자리 성장성 및 안정성, 기업경영 건전성, 근로환경 및 사회공헌 등을 배점별로 평가하고 2차 현장심사에서는 근로자 근무여부와 근로환경 등을 현장 점검해 가점 부분 등을 최종 확인 후 최고득점 순으로 인증 대상을 선정한다.

선정 기업은 일자리 우수기업 인증(2년)과 현판을 교부 받고 근로환경 개선비 1000만원과 지방세 세무조사 유예(최대 3년), 우수 중소기업 지원시책 우선 실시 등의 지원을 받게 된다.

올해는 총 8개 기업이 선정됐는데 작년 8월부터 총 60명의 신규 직원을 채용했으며 코로나19 장기화 등 힘든 여건 속에서도 직원 감축보다 과감한 투자와 고용 증진을 통해 기업의 위기를 극복하고자 노력했다.

특히 ㈜신신사는 LG전자의 협력회사로 공기청정기, 세탁기 등의 주요 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로봇자동화시스템의 스마트공장을 운영하면서도 자동화에 따른 인력 감축이 아닌 기존 작업자를 로봇관리자로 전환해 새로운 역할을 부여했다. 또 스마트시스템에 따른 생산성 향상으로 최근 1년간 15명의 신규 추가 고용을 창출하고 지속적인 추가 고용을 추진해 일자리 우수기업 인증의 좋은 사례가 되고 있다.

2020년 일자리 인증기업 대표들은 “경제적으로 힘든 시기에 신규 직원을 고용하는 기업들의 어려움을 알고 우수기업 인증과 홍보, 환경 개선비 지원으로 노력하는 김해시에 고마움을 느낀다”며 “김해시와 함께 노력해서 코로나19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지역경제 회복과 고용안정,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는 관내 중소기업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일자리 우수기업 대상을 2019년 5개소에서 올해 8개소로 확대 지원했으며 내년에는 14개소 예산을 확보해 상·하반기에 걸쳐 지원기업을 더욱 늘리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