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학교탐방... 김해 장유 석봉초등학교
상태바
학교탐방... 김해 장유 석봉초등학교
  • 정임선 기자
  • 승인 2008.12.31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학급 1,000여명 학생...51명 교직원 '명문 발돋움'
   
 
  교장 박기태  
 

교문을 들어서면 우뚝 서 있는 소나무와 같이 야무진 꿈과 희망를 펼치는 학교, 야생화가 예쁘게 가꾸어져 있는 학교, 잘 정돈된 교정과 탁 트인 운동장, 아파트에 들여 쌓여 있지만 식물이 숨쉬고 아이들의 생동력이 느껴지는 학교 김해시 장유면 삼문리에 위치한 석봉초등학교(교장 박기태) 이다.

2004년 22학급으로 개교하여 2008년 31학급으로 그 규모가 커졌고 2005년 김해시 교육청
지정 통합교육 시범학교,  2006년 경상남도 교육청 지정 통합교육 시범학교,  2008년 경상남도교육청 지정 인성교육 시범학교를 운영하였으며 김해교육청 영재교육원으로 지정 운영. 개교한 지 5년도 채 되지 않았으나 특색적인 교육활동과 내실 있는 학교운영으로 지역에서 명문학교로 발돋움하고 있다.

 

   
 
  ▲ 교내합창단.  
 

박기태 교장의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의 가르침과 즐거운 배움의 상호작용을 통한 교육,
서로 의견을 나누고 마음을 모으는 민주적 경영으로 따뜻한 애정이 흐르는 화기어린 직장분위기형성 ,직원의 책무성과 창의성을 다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을 통한 학생들의 질 높은 교육권 확보’라는 경영관으로 현재 31학급에 1,000여명의 학생과 51명의 교직원이 ‘동행으로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석봉으뜸제는 미래의 지식기반사회에 대비하여 능력있고 창의적인 학생을 육성한다는 취지 아래 자주적인 면학분위기를 조성하여 기초.기본학습능력을 정착하고 개개 학생의 수월성을 계발하여 꿈을 키우며 나아가 성취감과 도전의식을 함양하고 있다.

 

   
 
  ▲ 교육장과 함께한 체험연수.  
 

6개 영역(동시, 한자, 영어, 수학, 컴퓨터,독서)으로 11월 현재까지의 전분야에서 목표에 도달한 석봉으뜸이 69명을 배출하였고 12월과 겨울방학이 지난 2009년 2월에는 더 많은 석봉으뜸이가 탄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전교생의 92.4%가 한 분야 이상의 으뜸이 목표에 도달한 것을 통해 학생들의 참여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난 10월 31일 ‘마음 보듬기 교육활동으로 친구사랑 싹 키우기’라는 주제를 가지고 경상남도교육청 지정 인성교육 시범학교 운영보고회를 가졌다.

마음 보듬기 교육활동은 사회문화적인 환경으로 형성된 자기중심적인 성향을 순화하여 다른 이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함양하기 위하여 ‘친구사랑실천장 작성하기’ ,  ‘홈스테이활동’ , ‘이야기듣기 시간 운영’,  ‘아침을 여는 뇌활성 체조’, ‘나눔바자회’, ‘친구의 날 학예행사’ 등의 활동을 전개 참관 회원과 학부모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받기도 하였다.
 

   
 
  ▲ 선진도반 수업 협의.  
 

선진도반 운영은 각 담임선생님들이 한 교과목을 선정하여 1주일 먼저 가르치고 난 후에 아쉬웠던 점, 강조할 점, 유의할 점, 활용한 지도자료 등을  학년협의회를 통하여 정보를 교환하고 공유하게 하여 수업의 질을 높이고 충실을 기하고 있다.

합창부는 지난 3월에 4,5,6학년 학생 54명으로 창단하여 최성화 선생님의 열정적인 지도로
그 실력을 꾸준히 갈고 닦아 김해교육청 학생합창경연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고 또 교내외 여러 행사에 출연하여 그 실력을 인정받아 석봉초등학교의 자랑거리로 성장하고 있다.
 

   
 
  ▲ 뇌활동체조.  
 

 ‘석뫼 글빛터’ 는 오고 싶고 머물고 싶은 도서관을 목표로 2만 여권의 장서를 구비하고 시설환경을 개선 확충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책을 접하고 독서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마음의 쉼터가 되고 있으며 학부모 도서도우미 운영과 독서퀴즈왕 등 다양한 독서친화 행사로 독서습관형성과 능력을 높이고 있다.

방과후 학교 운영은 학생들의 특기적성 신장과 사교육비 경감에 목적이 있으나 석봉초에서는 2주에 걸친 기간으로 ‘학부모참관 공개 수업’을 실시하고 학생과 학부모.담임교사를 대상으로 한 만족도 설문조사, 수강학생수의 변화 등을 분석하여 방과후 학교 운영의 충실과 수업의 질을 높이고 있어 학부모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듣고 있다.

박기태 교장은 "석봉초등학교는 다른 이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형성하여 동행으로 즐거운 학교생활이 되게 하고 자주학습력을 신장하여 수월성의 계발하고 왕성한 도전의식으로 학습의 성취감을 맛보며 꿈을 키우는 생동감이 넘치는 명문학교 만들기에 매진하고 있어 우리 석봉어린이들이 21세기 능력있고 창의적인 세계시민으로 우뚝 자라나리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정임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