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설 연휴 주택화재, 음식 조리 중 부주의로 가장 많이 발생
상태바
설 연휴 주택화재, 음식 조리 중 부주의로 가장 많이 발생
  • 미디어부
  • 승인 2021.02.10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식 조리 중 자리 비우지 않고 화기 주변 정리 정돈 '유의'

행정안전부가 설 연휴에 음식 조리 중 부주의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화재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거리두기로 큰집 위주로 음식을 장만하던 예전과 다르게, 각자의 집에서 명절을 보내는 경우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어 화재 발생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더욱 주의하여야 한다.

최근 5년(2016~2020년) 동안 설 연휴에 발생한 화재는 총 2132건이며, 98명(사망 18명, 부상 80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설 연휴에는 전체화재 중 주택화재가 차지하는 비율이 30.0%로 평소(최근 5년 전체 화재 대비 주택화재 비율 27.3%)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2016~2020년) 동안 설 명절 화재 추이를 살펴보면, 발생 건수는 점차 줄어들고 있지만, 인명피해는 줄지 않고 있다.

또한 설 명절에는 하루평균 43건(최근 5년) 정도의 주택화재가 발생하는데, 이는 평소(최근 5년 전체 주택화재 일평균) 31건보다 38.7%(12건) 더 많은 수치다.

이러한 주택화재는 대부분 부주의(58.1%, 총 639건 중 371건)로 발생했다.

부주의 화재는 주로 음식 조리 중에 발생한 화재가 26.4%(총 371건 중 98건)로 가장 많았고, 화원(불씨)방치가 25.9%(96건), 담배꽁초로 인한 화재도 20.2%(75건)나 차지했다.

시간대별로는 설 전날에는 음식 장만이 한창인 오후 3시에서 5시 사이, 설날과 다음날은 점심시간 전후인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했다.

안전한 설 명절을 보내려면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여야 한다.

주방에서 요리를 시작하기 전에는 주변 정리 정돈에 유의하고, 제품 포장지 등의 가연성 물질을 가스레인지 가까이 두지 않도록 한다. 전 부치기 등 기름을 이용한 음식 조리 시에는 과열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여야 한다.

기름 요리 중 불이 나면 제일 먼저 가스 밸브나 전원을 차단해야한다. 특히 물을 붓게 되면 뜨거운 기름이 튀고 화재가 확대되기 때문에 절대 물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이때 일반적으로 쓰이는 분말소화기를 사용하면 일시적인 소화 효과는 있겠지만, 고온의 기름이 냉각되지 않고 재발화하기 쉬우니 주방용 소화기(K급)를 구비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또한 식용유 등이 과열되어 발생한 화재에는 냉장고 속 마요네즈나 사용 중인 식용유를 부어 주는 것만으로도 기름의 온도를 낮춰 초기 진화에 효과적이다.

마지막으로 음식 조리 중 종종 자리를 비우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불이 나면 신속한 대응이 어렵기 때문에 잠깐이라도 자리를 비우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