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부산시, '교통약자 행복도시 부산' 선언 합의문 채택
상태바
부산시, '교통약자 행복도시 부산' 선언 합의문 채택
  • 이화랑 지역기자
  • 승인 2021.02.19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 바우처 콜택시’ 콜 봉사료 폐지... 연간 6억 원 예산 절감
교통약자 장애인 이동 편의 보장을 위한 자비콜… 건당 봉사수수료 800원 전면 폐지 합의
부산시·부산시설공단·자비콜, 교통약자를 위한 향상된 서비스 재공 기대

부산시가 부산시설공단, 장애인 콜택시 운영 단체인 '자비콜'과 함께 교통약자를 위한 콜택시 운영방안을 개선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부산시는18일 오전 10시 부산시민공원 동백꽃방에서 '교통약자 행복도시' 조성을 위한 합의문을 채택하고, 교통약자인 장애인의 이동 편의를 한층 더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부산시와 부산시설공단, 자비콜이 바우처 콜 제도를 저비용·고효율의 합리적인 구조로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매년 예산 부족으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 콜택시의 콜 봉사 수수료를 전면 폐지하는 데에 합의하여 그동안 지급하던 콜당 수수료 800원을 오는 2026년까지 5년간 전면 폐지한다.

이에 5년간 약 30억 원의 예산을 절감하고, 더 많은 교통약자에게 이동 편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장애인 바우처 콜택시(자비콜)는 시각, 신장, 지적, 자폐, 지체, 뇌병변, 심장 장애인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교통약자 콜택시로 일 평균 6~700대의 차량으로 2천여 건의 교통약자 이동을 수행해오고 있다. 이용자가 요금의 35%를 납부하면 지원금으로 65%를 지급한다.

지난 2012년부터 시행된 장애인 콜택시(자비콜)는 콜 봉사료를 건당 1500원에서 2019년, 1000원으로 인하했으며 2020년에는 800원으로 인하했으나 만성적인 예산 부족을 겪었다. 이에 자비콜 운영진의 통 큰 결단으로 이번 협약을 통해 봉사료 완전 폐지에 이르게 되었다.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맡은 바 업무를 성실히 해온 모범 자비콜 운전기사분들께 그간의 노고에 감사를 전한다”라며 “앞으로도 교통약자인 장애인들의 이동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서비스 향상 등 복지사업에 앞장설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개인택시조합 자비콜 대표기사들은 '교통약자 행복도시 부산' 선언문을 낭독하고, 부산의 행복한 미래상에 대한 각자의 결의를 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