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생태계교란 생물 뉴트리아 집중 퇴치
상태바
김해시, 생태계교란 생물 뉴트리아 집중 퇴치
  • 손명호 지역기자
  • 승인 2021.03.02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트리아 퇴치로 생태계 보호하고, 2만원 지원 받고

김해시는 강과 하천 등에 서식하는 대표적인 생태계교란 생물 뉴트리아 퇴치를 위해 뉴트리아 수매제를 12월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뉴트리아는 쥐목의 동물로 강과 하천 등에 서식하며 농작물 피해와 생태계를 파괴하는 생물로 환경부는 지난 2009년 뉴트리아를 생태계 교란 생물로 지정했고, 매년 퇴치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퇴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낙동강유역환경청과 낙동강 수계에 있는 자치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광역수매제를 시행하여 퇴치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수매 방법은 주민이 뉴트리아를 잡아 포획지역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사체와 함께 포획수당 지급신청서를 제출하면 1마리당 2만원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수매 신청 시 꼬리를 제외한 몸길이가 20cm 미만의 개체와 총기, 석궁, 활, 독극물 등을 이용하거나 사체가 훼손된 경우는 수매대상에서 제외되므로 포획틀이나 그물망 등을 이용해서 포획해야 한다.

또한 뉴트리아 퇴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퇴치전담반도 함께 운영하므로 뉴트리아를 목격하거나 농작물 피해가 발생한 경우 시청에 신고하면 퇴치전담반을 동원하여 뉴트리아를 처리하게 된다.

이용규 김해시 수질환경과장은 “농작물을 보호하고 건전한 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인 만큼 관심 있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