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 지역인재 육성 경남형 공유대학(USG), 학생 모집
상태바
경남, 지역인재 육성 경남형 공유대학(USG), 학생 모집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1.03.18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초 시도 공유대학, 22일부터 모집 시작

경남도는 지난해 교육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경남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USG공유대학 학생을 22일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은 지자체-대학-기업-지역혁신기관 등이 하나의 플랫폼으로 역량을 결집하여 지역 전략산업에서 요구하는 혁신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의 발전을 이끌어내고자 하는 사업으로 경남형 공유대학인 USG를 만드는 것을 골자로 한다.

경남형 공유대학, USG(University System of Gyeongnam)는 도내 17개 대학이 연합하여 공통교양과정과 전공심화 과정을 운영한다. 도내 대학생 누구나 자유로이 USG과정을 지원하여 USG 인증이나 학위를 받음으로써 국내외 주요 선도기업과 공공기관 등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경남형 공유대학 USG는 경남의 미래먹거리 산업인 스마트 제조엔지니어링, 스마트 제조IC, 스마트 공동체 등 3대 핵심분야에 특화된 인재를 육성한다.

스마트 제조엔지니어링은 창원대학교가 중심이 되어 기계설계해석, E-mobility, 지능로봇 분야의 융복합 전공을 개설(100명)하고, 경남대학교는 스마트 제조ICT 분야의 융복합 전공(100명)을 개설한다. 경상국립대학교는 스마트 공동체 분야의 스마트도시건설과 공동체 혁신 분야(100명) 전공을 개설한다.

도내 대학 구분 없이 소속 대학에서 4학기를 이수(예정)하고 평균 평점 3.0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USG과정을 통해 4학기 이상 연속하여 이수가 가능해야 한다. 외국어 성적이 우수하거나 선이수 교과를 이수한 경우에는 가점을 얻을 수 있다.

3월 22일부터 26일까지 USG공유대학 누리집(www.usg.ac.kr)을 통한 인터넷 접수만 가능하다. 서류전형과 면접을 거쳐 4월 중순 최종 합격이 결정된다.

USG 학생으로 선발되면 정기적으로 혁신인재지원금을 지급받는다. 또한 USG PASS 카드를 발급받아 대학 간 이동에 따른 실비를 보전받고, USG를 이수한 경우에는 USG 인증과 학위를 받을 수 있다.

무엇보다도 USG 졸업(이수)을 한 경우 지역혁신 플랫폼에 참여하는 LG전자, NHN, 한국항공우주(KAI), 두산공작기계, 센트랄, 지멘스, 다쏘 등의 국내외 주요 선도기업들과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공공기관의 기업프로그램 및 인턴십 참여를 통해 취업할 수 있는 기회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은 경남도가 지역소멸의 위기에 대응하여 지방대학과 지역발전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김경수 도지사 주도로 정부 정책화한 사업으로 매년 국비 300억 원을 포함해 총 2240억 원을 투자하는 지역 인재양성 대형 프로젝트다.

경남은 지난 3월 초 부산, 울산을 포함하는 동남권 협력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에 합의한 바 있다. 올 하반기부터는 부산, 울산의 주요 대학과 기업까지 참여 폭을 넓힘으로써 수도권 대학들과 경쟁할 수 있는 구조가 갖춰질 것으로 전망된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수도권의 선도 기업이 지역에 투자하고 이전하는데 지역인재는 필수”라면서 “지역 인재를 지역에 직접 길러내고, 좋은 일자리로 바로 연계 되도록 경남형 인재양성 체계를 잘 갖춰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