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방역당국 “예배 이후 소모임·식사 등으로 집단발생 조금씩 늘어”
상태바
방역당국 “예배 이후 소모임·식사 등으로 집단발생 조금씩 늘어”
  • 미디어부
  • 승인 2021.03.26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활절 앞두고 위험요인 지속 확인…가족·지인·직장 등에서 추가 전파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국립보건연구원장)은 25일 “최근 교회를 통한 유행상황은 많이 감소했고 종교시설 관련 방역체계도 잘 갖추어지고 있는 상황이지만, 예배 이후의 소모임과 식사 등을 통한 집단발생이 조금씩 늘어나는 추세”라고 우려했다.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 나선 권 부본부장은 “방역당국은 코로나19 3차 유행이 여전히 진행 중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의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에 대해서도 적극 대처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권 부본부장은 “필수적인 예배활동을 하신 뒤에는 사적인 모임과 식사 등은 하지 말아주시기 바라며, 몸이 조금이라도 이상하면 바로 인근 임시선별검사소 등을 찾아서 검사를 받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권 부본부장은 최근 전반적으로 교회 관련 집단발생은 감소하고 있으나, 4월 초 부활절 기간을 앞두고 지속 확인되고 있는 위험요인에 따른 교회 관련 집단발생 사례를 소개했다.

이에 따르면 교회 관련 집단발생은 주로 예배 전후 교인 간 소모임을 통한 전파와 이후 가족과 지인, 직장 등에서 추가 전파되는 양상을 보였다.

특히 의심증상 발생 이후에도 대면 예배에 참여하거나 예배 전후 교인 간 식사 등 소모임, 시설 내 불충분한 환기, 예배당 내 거리두기 미흡 등이 주요 위험요인으로 확인됐다.

이에 방역당국은 교인들에게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즉시 검사받기와 교인 간 소모임 금지를, 교회 방역관리 책임자에게는 출입자 대상 증상 모니터링 철저와 함께 대면예배 이외 교회 모임과 행사 자제, 대면예배 참석인원 관리, 시설 주기적 환기와 예배당 내 거리두기 준수를 요청했다.

한편 권 부본부장은 안전신문고에 신고된 최근 유치원·어린이집에 대한 방역수칙 미준수 사례를 언급하며 방역수칙의 철저한 준수를 강조했다.

그동안 신고된 사례로는 ▲보육 교사의 마스크 미착용 ▲교직원 5인 이상이 회식 약속 ▲발열체크 미시행 ▲비말감염 위험성 있는 악기(하모니카) 수업 ▲어린이집 조리사가 평소 마스크 미착용 상태로 음식 조리 ▲기관 방문 시 보호자 마스크 미착용 등 이었다.

특히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경우 밀폐된 공간을 다수가 공동이용하고 보육·교육 과정에서 밀접 접촉이 불가피하며 등·하원 시 학부모 방문 등 외부인 접촉이 빈번한 만큼 감염 및 전파의 위험이 높다.

때문에 교사와 종사자는 마스크를 항상 착용하고 매일 3회 이상 주기적 실내 환기, 공동사용 물건 및 표면의 일 1회 이상 자주 소독과 비말발생이 많은 활동 등을 자제해야 한다.

권 부본부장은 “부모님들께서는 자녀에게 평소와 다른 의심증상이 있거나 조금이라도 의심될 경우 다수가 함께하는 유치원·어린이집의 등원은 삼가주시고 바로 빠르게 검사를 받도록 해주시기 바란다”고 부탁했다.

이어 “아이들에게는 마스크를 올바른 형태로 착용하도록 지도해주시고 손 위생 등도 철저히 돌봐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