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겨울수박ㆍ화훼 등 5개 품목 재난지원금 지급
상태바
경남도, 겨울수박ㆍ화훼 등 5개 품목 재난지원금 지급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1.03.26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지원금 약 200억 원 확보... 7만여 농가 지원 예정

경남도는 농업분야 중 코로나19 여파로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는 겨울수박과 화훼농가 등이 정부추경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으로 확정되어 재난지원금 약 200억 원(추정치)을 확보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에 국회 본회의를 거쳐 재난지원금 지원 대상에 포함된 품목은 겨울수박, 화훼, 학교급식친환경농산물, 농촌체험휴양마을, 말 등 5개 품목이며 세부 지급기준이 마련되면 ‘영농지원 바우처사업비’로 농가당 100만 원 정도가 지급될 예정이며 그 밖에 소규모 농가는 ‘한시적 경영지원 바우처사업비’로 농가당 30만 원이 지급될 계획이다.

이번 재난지원금 대상품목으로 지정된 겨울수박은 대표적인 겅남 겨울 농산물로서 전국 생산량의 90% 이상을 생산하고 있는 계절작물이다.

그러나 지속적인 재배면적 감소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주요 소비처인 식당, 유흥업소 등의 소비가 감소해 집중 출하시기인 올해 1~2월에 평년 대비 50% 정도로 가격이 폭락해 생산농가가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김경수 도지사는 올겨울 ‘겨울수박ㆍ꽃 사주기로 어려운 농민들에게 따뜻한 손길을 내밀어달라’고 페이스북을 통해 홍보를 했으며, 경남도는 피해농산물의 가격동향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겨울수박과 화훼 소비확대를 위해 시군과 농협, 기업, 학교 등과 함께 여러 차례 소비촉진 행사를 실시한 바 있다.

특히 지난해 12월부터 꾸준히 농식품부를 방문해 코로나19 영향으로 겨울수박과 화훼의 소비 감소와 가격이 폭락했음을 알리고, 가격폭락의 원인이 명확하고 농가소득이 감소하였기에 코로나19 피해품목으로 지정하고 재난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적극적으로 건의했다.

경남도의회 농해양수산위원회(위원장 옥은숙)에서도 농어업분야의 피해가 막심한 상황이므로 ‘피해가 집중된 계층에, 보다 두텁게 사각지대를 보강하고, 최대한 적재적소에 지원해야 한다’는 제4차 재난지원금 농어업분야 지원 확대 촉구 결의안을 관계 당국에 전달한 바 있다.

이정곤 농정국장은 “피해를 입은 농가들이 빠짐없이 재난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대민홍보를 철저히 하고, 구체적인 지급조건과 절차에 대해서 관계부처와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고령의 생산농가들이 재난지원금을 지급받는 데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검토해 나갈 계획이며, 코로나가 종식될 때까지 도내 농산물의 가격동향을 철저히 모니터링하여 적시적소에 필요한 선제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