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올해의 책 선포식 개최
상태바
김해시, 올해의 책 선포식 개최
  • 김진령 지역기자
  • 승인 2021.04.05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 혼자 안 산다 함께 가는 우리’ 주제로 분야별 3권 선정

김해시는 지난 2일 김해서부복합문화센터 야외 행사장에서 2021년 김해시 올해의 책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날 선포식은 허성곤 김해시장, 올해의 책 추진협의회 위원, 시민작가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절차를 간소화해 진행됐다.

시는 코로나 확산, 기후위기 등 개인의 노력으로는 해결하기 힘든 전 지구적인 문제의 해결을 위해 그동안 소홀히 여겼던 ‘우리’의 가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자 ‘나 혼자 안 산다 함께 가는 우리’를 주제로 2021년 분야별 올해의 책 3권을 선정했다.

대표도서 ‘우리의 불행은 당연하지 않습니다’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의 독일편으로 방영돼 화제를 일으켰던 강연을 바탕으로 발간된 책이다. 저자는 독일 특히, 독일의 68혁명과 통일과의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의 문제점에 대해 사회, 문화, 교육 등 다방면으로 분석하고 전망을 제시한다.

어린이도서 ‘꽝 없는 뽑기 기계’는 2020년 비룡소 문학상 대상 수상작으로 예기치 못한 사고로 부모님과 이별하게 된 어린 희수가 주위 사람들의 도움으로 상처를 치유하고 일상을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 동화책이다.

시민작가도서 ‘시를 품은 내 가슴’은 ‘시 쓰는 환경미화원’으로 알려진 김해시민 금동건 시인의 대표 시집이다. 그는 JTBC ‘유 퀴즈 온 더 블록’ 출연을 통해 인지도를 얻고 2021년 빈여백동인문학상 대상을 수상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지난 2007년 첫 선정 이래 15회를 맞는 김해시 올해의 책은 매년 선정 도서를 온 시민이 함께 읽고 우리지역과 사회의 문제를 토론하며 해결책을 모색하는 김해시의 ‘한 도시 한 책 읽기(One City One Book)’ 사업이자 독서릴레이, 작가강연, 전국 독후감 및 독후활동 공모전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김해시의 대표적인 독서 행사이다.

올해는 ▲독서릴레이(5월~11월) ▲전국 독후감과 독후활동 사례 공모전(5월~10월) ▲가족극 공연(7월~8월) ▲작가강연(10월) 등 다채롭게 진행할 계획이다.

허성곤 시장은 “21세기는 문화가 도시경쟁력의 척도인 시대로 우리 김해만의 문화를 도시브랜드 가치로 잘 살려나갈 것이다”며 “이를 위해 독서·문화사업의 내실을 기하고 대한민국 책의 수도 김해를 알리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