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축산 악취저감 우수농장 현장견학
상태바
김해시, 축산 악취저감 우수농장 현장견학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1.04.15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 희망 한돈농가 대상

김해시는 지난 13일 농식품부 '2022년 광역축산악취개선 국비 공모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한돈농가를 대상으로 축산 악취저감 우수농장 견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 광역축산악취개선사업은 기존 개별 농장단위 지원에서 마을, 축산단지 등 광역단위 패키지 지원으로 전환하여 효율적인 악취관리로 축산악취 저감과 악취민원을 종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국비 공모사업이다.

이번 현장견학은 악취민원 다발지역인 한림면 안곡리와 생림면 나전리 소재 한돈농가, 대한한돈협회 김해시지부, 부경양돈농협 관계자 등 20명이 참여했다.

올해 6월중 농식품부 공모사업에 선정될 경우 총 사업비 11억원(농가당 1억원 정도)을 투입하여 축산악취 개선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특히 사업비 중 국비(융자 포함) 7억7000만원(70%)을 확보하여 시비 부담(1억5400만원, 14%)을 최소화 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견학장소인 ‘해지음영농조합법인’(경북 고령군 소재)은 광역축산악취개선사업의 우수사례로 손꼽히며 전국의 한돈농가에 벤치마킹 되고 있는 농장으로 지금까지 19회에 걸쳐 240여명 이상의 농가가 교육 및 견학을 다녀갔으며 해당 농가들은 악취개선에 큰 성과를 얻고 있다.

이날 현장견학에서는 축산악취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질적 대안을 전수하기 위해 가축분뇨 처리방법과 악취개선 노하우에 대한 강연과 슬러리 액비순환시스템, 바이오커튼, 악취측정 장비 등 우수농장의 악취방지시설 현장을 직접 확인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김해시농업기술센터 김상진 소장은 “내년 광역축산악취개선사업이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참여하는 농가의 악취개선 의지와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한돈농가의 적극적인 참여와 악취개선 노력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