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미래자동차 클러스터 조성 ‘첫발’
상태바
김해시, 미래자동차 클러스터 조성 ‘첫발’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1.05.04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추얼 기반 미래차 부품 고도화 사업' 산업통상자원부 공모 선정

김해시는 산업통상자원부 '2022년 스마트특성화 기반구축' 사업에 시가 신청한 '버추얼 기반 미래차 부품 고도화 사업'이 29일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난 2020년 스마트특성화 기반구축사업으로 김해시에서 산업부로 제출한 '의료기기 업종전환 지원 기반구축사업'이 선정된데 이어, 2년 연속 공모사업이 선정되면서 코로나19, 산업구조 변화 등으로 침체를 겪고 있는 지역 자동차 부품기업 성장에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은 경남테크노파크가 주관하고,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인제대학교가 공동기관으로 참여하며 2022년부터 2024년까지 명동일반산업단지에 3년간 국비 60억 원을 포함, 총 222억 원이 투입된다.

경남테크노파크는 미래차 부품 고도화 및 다각화 지원을 위한 지원센터와 장비 등 플랫폼을 구축하고,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은 미래차 부품으로의 제품화 기술지원과 버추얼 주행성능평가 모델을 개발하며, 인제대학교는 버추얼 개발 프로세스 역량강화를 위한 인력양성 등을 실시한다.

특히 실차주행시험을 대체할 수 있는 버추얼 개발 프로세서를 도입함으로써 개발단계(설계, 성능검증)에서 최종 차량의 주행 성능을 검증하고 실차주행 평가를 최소화하여 인적, 물적 비용뿐만 아니라 기반유지보수 등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사업은 2020년 산업부의 ‘미래차과’ 신설, '2030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전략',  '한국판 뉴딜' 등 미래자동차 육성 정책기조에 발맞춘 것으로 내연기관에서 전기자동차로 전환되는 상황을 고려하여 기존 내연기관 생산업체를 대상으로 미래자동차 부품 고도화 사업을 추진한다.

허성곤 시장은 “2020년에 이어 2021년에도 지역산업 육성을 위한 스마트특성화 기반구축 사업에 선정되어, 지역산업 침체 극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김해시가 미래자동차 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해시는 미래자동차 클러스터가 조성될 수 있도록 경남테크노파크 등 지역혁신기관과 함께 '디지털트윈 기반 미래자동차 주행성능검증 기술지원 기반구축' 사업 등 추가 사업 기획을 준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