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ICT 활용 '스마트케어... 주민 생활환경 개선
상태바
김해시, ICT 활용 '스마트케어... 주민 생활환경 개선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1.05.10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스마트타운 조성사업 공모 최종 선정, 총 9억원 투입

김해시는 지난7일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인 '2021년 스마트타운 조성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이 사업은 도시 또는 농·어촌 지역에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서비스를 구축해 고령화 등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전국 30개 지자체가 신청해 서면심사, 현장실사 보고서, 발표 평가를 거쳐 김해시를 포함한 5개 지자체가 최종 선정됐다.

공모 선정에 따라 시는 관내에서 노령인구비율(36.8%)이 높고, 지방소멸이 가장 위험한 지역(지방소멸위험지수 0.148)인 대동면을 대상으로 지역 특성에 맞는 스마트 서비스를 적용, ‘스마트케어로 상생하는 스마트타운 대(박)동(네)’를 조성할 예정이다.

사업 내용을 보면 ▲(건강) 어르신 스마트 헬스케어 ▲(포용/경제) 스마트 재배시설 케어 ▲(안전) 스마트 안전 케어로 지역 주민의 생활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총 3종의 스마트 서비스를 구현한다

▲ 어르신 스마트 헬스케어는 보건의료시설이 면소재지에 집중되어 있어 고령자의 건강관리 접근성이 떨어짐에 따라 법정리별 10개 마을회관에 상시 건강상태를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IoT 헬스케어 기기를 설치하고 측정 결과를 본인 또는 자녀에게 알려주는 한편, 마을 주치의 사업과 연계하여 보건의와의 비대면 건강 상담을 지원한다.

▲ 스마트 재배시설 케어는 농가 인구 감소와 고령화, 코로나19로 인한 소득 정체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위해 작물 생장환경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스마트 스토어 등과 연계하여 농산물 판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 스마트 안전케어는 교통사고 다발과 위험지역 3개소에 스마트 보행자 안전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폭염과 한파, 미세먼지로부터 주민들을 보호하는 스마트쉼터와 강변 산책로에 태양광 패널을 통한 전력 생산으로 무선폰 충전, 야간 조명 기능이 있는 스마트 벤치를 설치해 주민 편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이 사업을 통해 구축되는 스마트타운 서비스를 기 스마트시티 플랫폼과 연계하여 통합 관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시설 관리와 업무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사업비는 국비 4억5000만원을 포함한 9억원으로 올해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며, 5월중으로 행정안전부의 지역밀착형 전문가 컨설팅을 지원받아 서비스를 구체화한다.

조광제 스마트도시담당관은 “시는 그동안 지역 현안 및 문제 해결을 위해 도시 전역에 걸쳐 다양한 스마트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으며, 이번 사업 선정으로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생활안전, 건강관리로 주민 생활의 질을 높이는 한편 농가 생산성 향상을 통해 비대면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등 타 지역으로 확산 가능한 성공적인 모델, 대박동네 스마트타운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