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허성곤 김해시장, 폭염 속 환경부 방문 '구슬땀'
상태바
허성곤 김해시장, 폭염 속 환경부 방문 '구슬땀'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1.08.09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포천 제1호 국가습지정원 조성 등 현안사업 설명 박차

허성곤 김해시장이 기록적인 폭염 속에서도 중앙부처를 방문, 시 주요사업설명에 동분서주 하고 있다.

지역 내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전력하고 있는 허성곤 시장은 주요 현안사업의 중앙부처 설명에도 고삐를 늦출 수 없다고 판단, 지난 7월 김부겸 국무총리실 방문에 이어 지난 6일 환경부를 방문한 것이다.

이날 오전 허 시장은 국내 하천형 습지보호지역 중 가장 많은 13종의 멸종위기 야생생물과 희귀식물 5종을 포함한 812종의 생물종이 서식하고 있는 화포천 습지를 주남저수지, 우포늪과 연계한 국제적 생태관광지로 육성하고자 '화포천 제1호 국가습지정원 조성' 사업을 건의하고, 사업 추진을 위한 법령개정과 향후 국비지원을 건의했다.

또한 2022년 환경분야 주요 국비신청 사업 중 화포천 습지 육역화 방지를 위한 ▲화포천 습지보호지역 내 사유지 매수 200억원과 양돈농가 가축분뇨 처리 어려움을 해소하고 인근 주거지역 악취저감을 위한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현대화 사업 150억원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신규사업으로는 하수시설 미설치 지역 오수의 하천방류 방지와 인근 858농가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진영 우동마을 외 5개소 오수관로 정비사업 5억원 ▲한림 범곡마을 오수관로 정비사업 5억원 ▲칠산서부지구 하수처리수 농업용수 재이용 사업 5억원이 정부예산(안)에 반영 되도록 사업 타당성 설명에도 집중했다.

허성곤 시장은 “김해의 화포천습지는 국내 최대규모 하천형 배후습지로서 멸종위기 생물 13종을 비롯한 다양한 생명체의 서식지이자, 지구온난화 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양을 조절하는 등 탄소중립에 큰 역할을 하는 생명의 보고이다”며 ”이런 화포천 습지의 가치를 제대로 보존함과 동시에 나아가 인근 주남 저수지, 우포늪과 연계한 국제적인 생태관광 인프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환경부와 활발한 소통을 이어 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