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부산항 북항2단계 항만재개발사업, 예타대상사업 선정
상태바
부산항 북항2단계 항만재개발사업, 예타대상사업 선정
  • 성광준 지역기자
  • 승인 2021.08.24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 항만재개발 뉴딜사업이자 철도시설, 배후지역, 노후 도심 개발사업과 연계

부산시는 미래 100년을 위한 핵심사업 중 하나인 부산항 북항2단계 항만재개발 사업이 24일 기획재정부의 예타선정위원회를 거쳐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지난해 5월 북항2단계 공모사업계획서를 정부(해양수산부)에 제출, 7월에는 사업 협상대상자로 지정되어 2020년 말까지 정부와 협상을 완료했다.

올해 5월에는 예타대상사업 선정을 위해 해양수산부로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정부와 꾸준한 협의, 지역 정치권의 협조 요청 등을 통해 오늘 기획재정부의 예타대상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룬 것이다.

이 사업은 국내 최초 항만재개발 뉴딜사업이자 철도시설, 배후지역, 노후 도심 개발사업과 연계되며, 2030부산세계박람회 등 국가핵심정책사업과 연계되어 행정절차가 복합적이고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사업이다.

특히 ‘북항2단계 사업’의 대상지는 2030세계박람회 개최 장소와 같으므로 국제박람회기구(BIE) 현지실사를 대비해 사업의 정부계획이 확정되면 박람회 유치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기존 항만과 철도시설의 이전 기간이 6년이상인 것을 고려해 박람회 개최 전 조기 사업착수가 필요하다.

이에 부산시는 예타 규정상 9개월이 소요되고, 사업의 규모와 중요성을 고려하면 기간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지만, 사업의 조기 착수를 위해 예타 기간을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정부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 미래 100년을 위한 북항2단계 사업의 조속한 시행을 통해 원도심을 활성화하고,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로 지역 균형발전을 이룰 것”이라며 “이와 함께 2030부산세계박람회의 성공적 유치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북항1단계 사업(기반시설)은 내년 준공을 앞두고 있고 1‧2단계 사업은 상호 보완적 개발계획으로 추진되며, 2단계 사업을 통해 25조 원의 경제효과, 8만 명의 일자리 창출, 원도심 활성화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