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위한 공동주택 관리 전문가가 온다
상태바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위한 공동주택 관리 전문가가 온다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1.09.07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실무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주택관리사 채용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는 공동주택 관리 업무 전문성·연속성 강화

경남도는 공동주택관리의 전문성과 업무연속성 강화를 위해 주택관리사를 일반임기제 공무원으로 채용하였다고 밝혔다.

이번에 채용된 주택관리사는 아파트 관리소장 등 현장경험이 풍부한 자로 앞으로 ▲공동주택 관리규약 준칙 관련 업무 ▲공동주택 입주민간 분쟁조정 및 민원상담 ▲아파트 단지 내 공사·용역 기술자문(컨설팅) ▲공동주택관리 통합플랫폼 운영 및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업무 등의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최근 전국적으로 공동주택 관리 업무에 주택관리사를 채용하는 사례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경남도의 주택관리사 채용은 광역도 단위에서는 경기도 다음으로 빠른데, 이는 경남도 내 공동주택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공동주택관리와 관련한 행정수요가 날로 늘어나는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경남도에서는 늘어나는 공동주택 관련 행정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역 전문가와 협력하여 다양한 공동주택 공동체 지원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지난 2012년도부터 경남도에서 자체적으로 시행하던 공동주택 품질점검 제도는 법제화되면서 2021년도 1월부터 전국에서 시행 중이다. 경남도는 한발 더 나아가 점검횟수를 늘리고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교통분야 점검을 강화했다.

공동주택관리의 투명성과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공동주택 감사는 분야별 민간전문가가 직접 공동주택관리의 허실을 지적하고 보완하도록 계도하고 행정처분까지 진행하여 많은 호응을 받아왔다.

지난해부터는 기존 상시감사를 민원감사·기획감사로 전환하고 계도·안내 위주의 컨설팅을 병행하고 있다. 공동주택 관리 컨설팅은 공동주택관리의 자치능력 배양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며, 이를 위해 마을공동체 활동가도 컨설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와 인력을 강화·보완했다.

이 밖에도 경남도는 공동주택관리 기술자문단, 안전관리 재능기부단 운영 등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도민을 지원하기 위해 분야별 민간전문가와 협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번 주택관리사 채용 역시 민간전문가 참여를 확대하는 경남도 공동주택 관리 정책의 일환이다.

허동식 도시교통국장은 “실제 아파트 관리소장으로 근무한 경험이 있는 주택관리사를 채용함으로써 공동주택 공동체에 보다 현장감 있는 지원이 가능하게 되었다”면서 “앞으로도 경남도는 투명하고 효율적인 공동주택관리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