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구지가문학상에 조정인ㆍ가야문학상에 손성자 선정
상태바
구지가문학상에 조정인ㆍ가야문학상에 손성자 선정
  • 최성애 기자
  • 승인 2021.09.10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회 구지가문학상에 조정인ㆍ가야문학상에 손성자 작가 선정

김해시는 제1회 구지가문학상 수상작에 조정인 시인의 ‘산사나무는 나를 지나가고 나는 산사나무를 지나가고’(시), 가야문학상 수상작에 손성자 시조시인의 ‘가야의 거리’(시조)가 선정됐다고 지난 8일 발표했다.

구지가 문학상을 선정한 심사위원단은 조정인 시인의 작품이 “근원적 마음의 생태학을 통해 ‘역동적 고요’를 자신만의 시적 자산으로 안아들이고 있으며, 오랜 시간 다져온 근원적 역리(逆理)를 공들여 사유하고 표현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이번 수상으로 상금 1000만원을 받게 되는 조정인 시인은 1998년 창작과 비평으로 등단하여 시집 ‘사과얼마예요’, ‘장미의 내용’, ‘그리움이라는 짐승이 사는 움막’ 등을 집필했으며, 제14회 지리산 문학상, 제9회 문학동네 동시문학상 등을 수상한 바 있는 시인이다.

가야문학상을 수상한 손성자 시조시인의 작품은 “단정한 정형 미학에 ‘가야’의 역동성과 잠재력을 상상하게 하는 서정적 언어를 갈무리한 결실”이라는 평을 받았으며, 이번 수상으로 상금 500만원이 주어진다. 손성자 시인은 ‘망덕포구’로 경남문학 시조신인상을 수상한 바 있다.

제1회 구지가문학상은 대한민국에 현전하는 가장 오래된 발상지 문학인 구지가(龜旨歌)의 문화사적 의의를 고취하고 문학의 저변확대와 역사문화도시 김해를 널리 알리기위해 김해시가 주최하고 (사)한국문인협회 김해지부(지부장 허남철)가 주관하며 NH농협은행 김해지부가 후원하고 있다.

김해시의회 사회산업위원회 위원장 하성자 의원의 발의로 지난 5월 ‘김해시 구지가 문학상 운영 조례’를 제정했으며, 구지가 문학상 운영위원회(위원장 이우걸)를 구성하여 제1회 구지가 문학상 공모 계획을 의결했다.

공모기간 동안(6월 15일~8월 16일) 구지가 문학상에 810편, 가야문학상 260편이 접수되었으며 예심, 본심을 거쳐 구지가 문학상 운영위원회 심의를 통해 수상작이 최종 결정되었다.

시관계자는 “올해 처음 개최된 구지가 문학상이 역량있는 작가들의 참여로 힘찬 출발을 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구지가 문학상이 권위있는 문학상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시상식은 10월 16일 오후 2시에 서부문화센터 하늬홀에서 개최되는제1회 구지가문학제에서 열릴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