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봉황역~수로왕릉역~장유역 등 도내 7곳 트램 추진
상태바
봉황역~수로왕릉역~장유역 등 도내 7곳 트램 추진
  • 조현수취재본부장
  • 승인 2021.11.10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남도 도시철도망 구축 김해ㆍ양산 노선 선정 발표

장유역~수로왕릉역(김해 1호선) 장유역~율하지구~장유역(김해2호선) 장유 신문동~봉황역(김해3호선)을 연결하는 도시철도 트램이 추진된다.(트램 →도로의 일부에 설치한 레일 위를 운행하는 전차)

경남도는 지난 3일 `경상남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온라인 공청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이번 계획은 2014년 1월 7일 전면 개정된 `도시철도법`에 따라 경남도에서 처음 수립하는 10년 단위 법정계획이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용역의 총괄 책임연구원인 고승영 서울대 건설환경공학부 교수가 `경남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을 주제로 도시교통 현황,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의 기본방향, 도시철도 노선대안 종합분석 결과 등을 발표하고 교통전문가와 시민단체 관계자 등 5명이 토론자로 참석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경남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은 2014년 1월 7일 전면 개정된 `도시철도법`에 따라 경남도에서 처음 수립되는 10년 단위 법정계획이다.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및 노선별 도시철도 기본계획 수립지침`에 따르면 경제성(b/c) 0.7 이상 또는 종합평가(ahp) 0.5 이상을 충족해야 도시철도망에 반영할 수 있어 용역에서는 도내 시ㆍ군에서 건의받은 도시철도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해 기준을 충족하는 노선인 창원ㆍ김해ㆍ양산시 총 7개 노선 116.45km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했다. 도는 이날 종합평가(ahp) 기준을 통과한 도내 7개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을 밝혔다. 

노선별 투자우선순위별로 보면 ▲창원 2호선(창원역~진해역) ▲창원 1호선(마산역~창원중앙역) ▲창원 3호선(월영광장~진해구청) ▲김해 장유역~수로왕릉역(김해1호선 9.38km 12개역-김해경전철 연장 기능) 장유역~율하지구~장유역(김해2호선 15.8km 18개역-장유역 서측 순환선) 장유 신문동~봉황역(김해3호선 8.12km 9개역-장유역 미경유) 등이다. 

각 사업은 2023년 착공, 2030년 준공을 목표로 하며, 총 2조357억원의 재원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김해1호선`은 장유역~서김해일반산단~외동사거리~수로왕릉을 잇는 9.38㎞의 트램으로 총 사업비 1429억원이 예상되며 B.C는 0.526이다. 경전철 및 장유역을 통한 부산광역시 방면의 연계성 강화를 위해 추진된다.

`김해2호선`은 장유역~2호광장거리~장유터널~능동로~장유역을 순환하는 15.8㎞ 트램 노선으로 총 사업비 3029억원 가량이다. B/C는 0.623이다. 

부산신항선과 부전~마산 복선전철 장유역과 장유지구 내부를 순환하는 정책적 측면의 필요성에 의해 추진된다.

`김해3호선`은 신문동~롯데프리미엄아울렛~화목동~흥동~봉황역(부산김해선) 8.12㎞를 연결하는 트램 노선으로 총 사업비 1441억원이다. B/C 0.458로 분석됐다. 김해 관광유통단지와 기존시가지 및 봉황역 연계로 경제성이 있다는 판단으로 추진된다.

이번 경남도의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은 앞으로 국토교통부의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확정 및 고시,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선정, KDI의 예비타당성조사, 지자체의 노선별 도시철도 기본계획 수립,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 확정 및 고시, 지자체의 사업계획 수립, 국토교통부의 사업계획 승인 절차를 거쳐 추진된다.

윤인국 도 미래전략국장은 "도시철도망이 구축되면 대중교통 개선과 부족한 교통시설 공급으로 도시경쟁력이 강화되고, 부울경 메가시티 조성의 핵심이 되는 광역교통망과 연계하여 부울경 인근 도시 간 1시간대 생활권이 완성되어 부울경 초광역 중심도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변화하는 미래교통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역 교통환경과 교통수요 규모에 맞는 트램 등 경제적인 신교통수단 도입도 함께 검토했다.

도시철도망이 구축되면 부산 김해경전철 노선과 연계한 대중교통망이 형성되어 김해시청 부원동 등 원도심, 내외동 주촌 신도시, 관광유통단지와 장유신도시가 하나의 교통망 축에 포함되어 도시기반 구축과 시민불편 해소에 크게 기여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이번 공청회에서 발표된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면 경남도 누리집 고시공고란에서 양식을 내려받아 의견을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