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요소수 부족 사태 대책 추진
상태바
김해시, 요소수 부족 사태 대책 추진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1.11.10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중교통, 청소 등 분야별 대응상황 점검

김해시는 10일 재난상황실에서 김석기 부시장 주재로 요소수 부족 사태 대응책 마련을 위한 비상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시는 시민 일상생활과 밀접한 시내버스, 청소차 등의 요소수 확보량과 수급동향, 확보방안 등을 논의해 요소수 수급이 안정될 때까지 수급동향을 모니터링하고 분야별 대응상황을 점검키로 했다.

김해시 관내 요소수 사용차량은 등록 경유차의 45%인 약 5만1476대이며 이중 중․대형 화물차는 1885대, 시내버스 120대, 공공용 차량은 269대로 파악하고 있다.

시는 주유소 180개소 등 요소수 다량 판매처의 요소수 매점매석행위를 금지하고 화물차 등에 대한 요소수 공급에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기로 했다.

시내버스와 청소차량은 요소수를 최대한 확보하여 차질 없이 운행토록 하고 만일 요소수 부족이 장기화 될 때는 단계별로 대책을 수립하여 시행할 계획이다.

우선 시내버스 221대 중 요소수를 사용하는 120대는 배차간격을 조절하여 요소수 차량 운행 중단 시기를 지연시키고 요소수 소진 시에는 요소수를 사용하지 않는 차량 101대를 최대한 활용하여 운행토록 할 계획이다.

다만, 배차간격 조정에도 불구하고 출퇴근 시간에는 최대한 배차간격을 그대로 유지토록 할 계획이다. 교통약자들이 이용하는 교통약자콜택시는 차질 없이 정상 운행하기로 했다.

다음으로 쓰레기 적기 수거를 위해 청소차량 154대 중 요소수 없이 운행할 수 있는 차량 85대를 최대한 운행하고 요소수 부족이 장기화 될 경우에는 민간업체 차량을 임차 운행하며 1일 2개조를 편성하여 요소수를 사용하지 않는 차량을 최대한 운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김석기 부시장은 “중앙정부에서도 수급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는 만큼 사재기 단속 등 정부 정책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면서 시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대응계획을 마련하고 실행하여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