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 상동면 묵방리 백자가마터 학술발굴조사 자문회의
상태바
김해 상동면 묵방리 백자가마터 학술발굴조사 자문회의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1.11.22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 묵방리 백자가마터 가마 소성실 세부.
김해 묵방리 백자가마터 가마 소성실 세부.

김해시는 23일 김해 묵방리 백자가마터 발굴 현장(상동면 묵방리 산30번지 일원)에서 발굴조사 성과를 공개하고 학술자문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발굴조사는 문화재청 긴급발굴조사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10월에 착수하여 현재 마무리 조사를 남겨 두고 있으며, 매장문화재 전문 조사기관인 (재)동아세아문화재연구원이 수행하고 있다.

조사결과 백자가마 1기와 폐기장 2개소가 확인되었다. 잔존상태가 양호한 1호 가마는 불창기둥을 갖춘 분실요로 개보수 과정에서 폐기된 것으로 보인다.

한편 1호 가마를 중앙에 두고 서쪽의 1호 폐기장은 조업실패품을, 동쪽의 2호 폐기장은 가마 벽체편을 집중적으로 폐기하여 용도에 따른 폐기장 활용을 알 수 있다.

현재까지 출토된 유물은 잔, 종지, 접시, 대접, 사발 등의 반상기 중심으로 특히 접시와 대접의 출토비율이 높다. 기종과 기형이 단순하며 특수용도의 백자가 출토되지 않아 민수용의 백자를 대량생산했음을 알 수 있다.

출토유물과 가마의 구조로 볼 때, 묵방리 백자가마터의 운영시기는 18세기 전반~중반으로 현재까지 조사된 상동 지역 자기가마 중 가장 늦은 단계에 속한다.

이번 발굴조사를 통해 ‘감물야촌’의 자기 가마 조성이 주요 교통로를 따라 이동하면서 조선시대 초부터 18세기 중반까지 이어졌고, 요업활동의 시기와 공간적 범위가 보다 확대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날 자문회의는 관련 전문가를 비롯해 경상남도와 김해시 관계자가 참석할 예정이며, 조사 성과를 검토한 후 유적 보존 방향 및 추가 조사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발굴조사가 완료되면 김해 상동면 일원의 조선시대 대규모 요업단지인 ‘감물야촌(甘勿也村)’의 범위가 보다 확대되고 경남지역의 도자기 생산체제와 발전과정을 밝힐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