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 아는 만큼 혜택을 누린다
상태바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 아는 만큼 혜택을 누린다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1.12.07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11개 상점가서 가구ㆍ도서ㆍ안경ㆍ의류 등 구입 가능… "적극 활용해주세요"

경남도는 온누리 상품권이 전통시장 외에도 도내 11개 상점가에서 가구, 도서, 의류 등 다양한 제품 구입이 가능하다는 점을 홍보하면서 도민들에게 적극적으로 활용해 달라고 요청했다.

창원 성원그랜드쇼핑 상가에서는 화장품 등을 구입할 수 있고 골목형 상점가인 진주 로데오거리상점가에서는 의류와 안경 구입은 물론 미용실도 이용할 수 있다.

북마산가구거리 시장에서는 가구, 그 외 상점가 내 서점에서는 도서, 약국에서는 약품 구입이 가능한 곳도 있다.

온누리 상품권 가맹점에 대한 정보는 ‘전통시장 통통’ 누리집에서 온누리상품권 전용관에서 가맹점 찾기를 이용하면 된다.

또한 e-경남몰 특별관의 전통시장관에서는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으로 수산물, 임산물, 육류 등의 전통시장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온누리 상품권은 2009년 7월부터 전국 통용 가능한 지류 상품권을 시작으로 2019년 9월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도 발행되어 전통시장의 고객 및 매출 증대에 기여해 왔다.

지난해에는 전국적으로 4조 원 규모의 온누리상품권이 발행되었고 경남지역에는 2831억 원이 판매되어 전국 대비 7.1%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중 경남의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판매실적은 올해 10월 말 기준 전국 시도 평균 161억 원 대비 214억 원으로 전국 평균보다 32.9%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온누리 상품권의 사용처가 전통시장에 국한된다는 인식으로 인해 북마산 가구거리, 상점가, e-경남몰 등 숨은 사용처에 대한 정보가 널리 알려지지 못했다.

이에 경남도는 온누리 상품권의 숨은 사용처를 도·시군·유관기관 누리집과 누리소통망서비스(SNS), 경남공감, 도내 맘카페 등 다양한 홍보 수단을 통해 적극적으로 알려 도민들의 온누리상품권 사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혜택(10% 할인) 홍보, 모바일 상품권 시장 순회 가맹점 가입 설명회, 모바일 가맹점 e-경남몰 입점 확대 등을 통해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의 판매 비중을 점진적으로 늘려나갈 예정이다.

정부 역시 지류형 상품권 비중을 점진적으로 축소하고 모바일상품권 발행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경남의 지류형 상품권 가맹점포는 1만2429개소로 도내 시장점포(1만8799개소) 대비 66.1%이며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가맹점포는 6494개소로 34% 수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