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만평 구돌이선생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기고- 주방화재 전문가, 주방용 소화기를 비치하세요
상태바
기고- 주방화재 전문가, 주방용 소화기를 비치하세요
  • 이진욱
  • 승인 2022.02.23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창 의약분업이 진행되던 때 가장 많이 들어본 말이 바로 “병은 의사에게, 약은 약사에게!”였다.

모든 일은 전문가에게 맡기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란 뜻일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안전을 지켜주는 소화기도 장소별로 가장 적합하고 전문적인 소화기가 있다.

예를 들면 주방에서 발생하는 식용유 화재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K급 소화기를 비치해야 한다.

일반 가정에서도 주방에서 흔히 식용유를 사용하기 때문에 부주의로 인한 주방화재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식용유 화재는 급격한 연소 확대로 많은 인명·재산피해를 발생시킬 우려가 있다. 이러한 주방화재에는 일반소화기보다 ‘주방용 K급 소화기’가 필요한데, 주방(Kitchen)의 앞글자 K에서 따온 K급 소화기는 끓는점이 발화점보다 높아 불꽃을 제거해도 다시 불이 붙을 수 있는 식용유 화재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2017년 6월 12일 ‘소화기구 및 자동소화장치의 화재안전기준’(NFSC 101)이 개정됨에 따라 음식점, 다중이용업소, 호텔, 기숙사 등의 주방 25㎡ 미만에는 K급 소화기 1대, 25㎡ 이상인 곳에는 K급 소화기 1대와 25㎡마다 분말소화기를 추가로 비치해야 한다.

일반 가정은 의무설치 대상이 아니지만 식용유 사용이 자주 있는 만큼 최소 1개 이상의 K급 소화기 설치를 권장하고 있다.

모든 화재가 마찬가지겠지만 주방화재 역시 사전 예방이 최선의 방법이다.

장소와 목적에 맞는 소화기를 비치하고 이를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등의 기본적인 사항만으로도 충분히 많은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주방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식용유, 많이 사용하는 만큼 작은 관심의 시작으로 주방용 소화기를 비치해 줄 것을 당부해 본다.

김해서부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이진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