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지자체 최초 탄소중립 행정수칙 마련
상태바
김해시, 지자체 최초 탄소중립 행정수칙 마련
  • 권우현 지역기자
  • 승인 2022.02.24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직사회 내에서 탄소저감 실천, 온실가스 연 975톤 감축

김해시는 공직사회 내 행정업무 수행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전국 지자체 최초로 탄소중립 행정수칙을 제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정수칙은 지난 1월 시 본청, 읍면동 및 4개 산하기관에서 탄소중립 실천을 주도할 수 있는 직원들이 모여 업무 중 습관적으로 해왔던 탄소발생 요인을 찾아내고 토론을 거쳐 구체적 저감방안 10가지를 선정하여 제정했다.

탄소중립 행정수칙은 ▲자료 편철시 플라스틱 표지 사용 금지 ▲기념품은 부채・손수건 등 친환경 제품으로 제작하기 ▲임명장 등의 표지는 재활용되지 않는 재질 대신 종이표지 사용 또는 모바일 임명장 제작 ▲상패 등의 보관함 제작 안하기 ▲1회용기 사용 배출음식 이용안하기와 청사 내 1회용품 사용 및 반입 안하기 ▲매월 100통씩 이메일 지우기 ▲5층 이하 승강기 타지 않기 ▲월 1회 이상 출․퇴근시 자가용 사용 안하기 ▲1일 1시간 소등 및 적정 실내온도 유지하기 ▲물 절약하기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시는 시청 및 산하기관 전 직원을 대상으로 상반기 시범운영을 거쳐 하반기부터 본격 실시할 계획으로 행정수칙 제정・실천으로 연간 온실가스 975톤이 감축될 것으로 예상했다.

시는 행정수칙 조기정착과 직원들의 탄소중립 인식 증진을 위하여 한 주의 업무가 시작되는 월요일에 행정전산망과 청내 방송을 통하여 집중 홍보를 실시한다.

행정 전산망을 통하여 업무 시작시 10가지 행정수칙과 탄생1004(매월 1가지 주제로 4가지 탄소중립 생활실천) 팝업창을 게시하고, 청내 방송을 통하여는 점심 전 ‘식사시간 사무실 소등하기 등’의 실천사항과 퇴근시 탄생송(탄소중립 생활 실천노래)을 송출할 예정이다.

또한 행사계획 결재시에는 탄소중립 행사 사전 체크리스트 첨부를 의무화하고, 하반기부터 매 분기 이행현황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여 공직사회의 탄소중립 생활실천을 이행할 것이다.

행정수칙 제정에 따라 시는 3월부터 시청 내 화장실에 종이타월을 비치하지 않고 대신 손수건 사용을 유도하고, 매월 25일 이메일 지우기의 날 운영, 7월부터 종이 임명장 대신 모바일 임명장을 도입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공직사회가 먼저 일상업무 속에서 무심코 지나쳤던 탄소발생요인을 줄여나가야 한다”며 “습관화되어 실천하기 어려운 사항들을 탄소중립 행정수칙으로 정착화시켜 공직사회를 넘어 개인과 기업 등으로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