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부울경 메가시티 초석 광역도로 개통 집중
상태바
김해시, 부울경 메가시티 초석 광역도로 개통 집중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2.04.07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김해~식만JCT 내년 개통…초정~화명 연내 공사 발주
동김해~식만JCT 전경사진.
동김해~식만JCT 전경사진.

김해시가 부울경 메가시티 거점도시의 발판이 되는 광역도로(동김해~식만JCT, 초정~화명)의 조기 개통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한다고 밝혔다

광역도로가 개통되면 남해·중앙고속도로와 국도14호선의 교통량 분산으로 차량 소통이 좋아져 기업체 물류비용 절감으로 이어지며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기대된다.

동김해~식만JCT 광역도로는 809억원(국비 404억원)을 들여 삼정동 동김해 사거리와 부산시 식만JCT를 연결하는 1.3km에 4차로를 내는 사업으로 2023년 개통 목표로 2019년 착공했다.

그간의 과정을 보면 2009년 광역도로로 지정되어 2011년 실시설계 완료 후 오랫동안 사업을 추진하지 않아 총사업비 증가로 인한 타당성 재조사를 했고 이 과정에 당초 계획에 없었던 식만JCT~사상간 도로와 연결하는 램프 2개소를 김해시에서 요구하면서 사업비가 345억원 정도 증가해 사업성이 없어 무산될 위기에 놓이기도 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 중재로 식만JCT 형식 변경을 검토하게 되었으며 식만JCT 형식 변경으로 사업비가 211억원 정도 줄어들면서 김해시와 부산시도 원만한 협의에 도달해 2017년 사업 추진 협약을 체결했다.

이와 함께 한국도로공사의 남해고속도로 확장공사와 중복되는 구간은 김해시가 한국도로공사와 협약을 체결하여 2014년 1.3km 중 0.62km을 조기 완료하며 6억원 정도 공사비 절감 효과를 얻었다.

초정~화명 광역도로는 2646억원(국비 1162억원)을 들여 김해시 대동면 초정리에서 부산시 북구 화명동을 연결하는 3.5km에 4차로를 내는 사업으로 김해시의 적극 행정으로 올해 잔여 구간 공사를 시작한다.

2003년 11월 부산시와 사업시행협약을 체결하며 시작된 이 사업은 2012년 3.5km 중 2.0km(안막~화명, 부산시 시행)를 부분 개통했으나 나머지 구간(초정~안막, 김해시 시행)은 예산 부족으로 오랜 기간 지연되며 거액의 사업비 증액이 불가피했다.

그러나 재설계 시 적극적인 노력으로 사업비 증액을 최소화하며 타당성 재조사 없이 연내 공사 발주가 가능해졌다.

2017년부터 재설계에 착수해 램프선형, 교량형식, 기초말뚝 변경 등으로 최소 800억원 이상 늘어날 사업비를 350억원 수준으로 조정했으며 현재 기획재정부 등과 총사업비 변경 협의 중으로 상반기 내 변경 승인을 받는 대로 공사를 발주할 계획이다.

김해시 관계자는 “부울경 메가시티 중심도시로 도약하게 해줄 광역도로가 조기에 개통될 수 있도록 적극 행정으로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초정~화명 조감도.
초정~화명 조감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