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봉곡천 수질 개선 본격 추진
상태바
김해시 봉곡천 수질 개선 본격 추진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2.04.08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통합집중형 오염지류 개선사업 선정

김해시는 환경부 공모 2023년 제11차 통합․집중형 오염지류 개선사업에 관내 지방하천인 봉곡천이 선정되어 국비 343억원을 확보했다고 7일 밝혔다.

통합․집중형 오염지류 개선사업은 환경부 통합․집중형 오염지류 개선지침에 따라 수질 개선이 필요한 지류에 대해 하수도시설, 비점오염저감시설 등 다양한 수질개선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예산을 지원하여 사업 효과를 극대화하는 사업이다.

이번 선정으로 김해시는 총사업비 490억원(국비 70%, 지방비 30%)를 투입해 봉곡천 상류 구시가지인 외동, 흥동, 전하동 일원의 하수관거정비, 비점오염저감시설 설치, 봉곡천 수질 개선과 수생태복원 등으로 봉곡천 유역의 수질을 맑고 청정하게 회복시킨다. 2023년 실시설계를 시작으로 2026년까지 완료 예정이다.

봉곡천의 수질을 보면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수질 등급이 매우 나쁜 4등급 하천으로 악취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김해시는 봉곡천 수질 정화를 위해 일부 구간에 수질정화약품 투입과 하상 준설 등을 실시했으나 구도심지 오염수의 다량 유입으로 사업효과가 없어 다양한 방안을 고심해왔다.

봉곡천은 수질 악화의 주 원인은 상류부 구도심인 외동, 흥동, 전하동 일원의 침입수와 불명수, 비점오염원 등이 지속 유입되기 때문으로 여러 분야의 수질개선사업이 동시에 추진되어야 효과가 있으며 서낙동강으로 직접 유입되는 지류로 수질 개선이 시급하다.

김해시 관계자는 “이번에 선정된 통합·집중형 오염지류 개선사업 추진으로 구도심에서 봉곡천으로 내려오는 오염수를 개선하고 봉곡천의 수질 개선과 수생태계 복원으로 깨끗한 하천환경을 시민들께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