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액화수소 기자재ㆍ시스템 국산화 선점 나서
상태바
김해시, 액화수소 기자재ㆍ시스템 국산화 선점 나서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2.04.29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개 기관ㆍ기업, 국산화 연구개발 업무협약
​​​​​​​액화수소 클러스터 조성 수소경제 대전환 추진

김해시는 28일 오후 2시 김해시 주촌면 한국기계연구원 LNG극저온기계기술 시험인증센터에서 액화수소 기자재 및 시스템 국산화 연구개발을 위해 8개 기관ㆍ기업이 참여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은 지역 수소산업 육성을 위해 수소 전문 연구기관과 지역기업 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액화수소 연관 기자재 및 시스템 국산화 연구개발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는 경남도, 김해시, 한국기계연구원, 경남테크노파크, 하이에어코리아㈜, 디케이락㈜, ㈜엔케이, ㈜대하 등 8개 기관ㆍ기업이 참여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각 기관ㆍ기업은 액화수소 분야의 ▲기술협력 및 기술개발 추진 ▲연구개발 성과 확산 및 연구생태계 기반 구축 협력 ▲기술정보 및 전문인력의 교류 협력 ▲기업지원 네트워크 구축 및 참여 등 액화수소를 활용한 기자재 및 시스템 국산화 연구개발에 적극적으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김해시는 부울경 수소경제 구축 및 경남형 수소특화단지 중심도시를 목표로 한림면 일원에 3만3000㎡(1만평) 규모의 액화수소 클러스터를 조성해 ‘육ㆍ해상 액화수소 시스템 및 기자재 국산화 개발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액화수소는 극저온이고 가연성 유체이기 때문에 기술적 난이도가 매우 높아 현재 전 세계 소수 선진기업만이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해외 기술 종속 및 수입 의존 탈피를 위해서는 액화수소 기자재 및 시스템 국산화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김해시는 “수소산업 육성은 국가와 지역 발전을 위한 최우선 과제 중 하나”라며 “우리 시각 수소산업 선도도시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